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직장인들의 고질병! 손목 터널 증후군 이겨내기
2015. 10. 12.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어느새 가을이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어요! 선선한 바람을 맞으니 바람 따라 살랑살랑 놀러 가고 싶어지지만 평일엔 회사 업무로 나가지 못하는 현실이네요. ㅠ_ㅠ 아쉬움에 키보드를 열심히 두드리며 업무에 집중해보지만.. 어느 날 갑자기 손가락이 저려서 깜짝 놀랐답니다. 알고 보니 직장인들이 자주 겪는 증상인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하네요~ 직장인들의 만성질환, 손목터널증후군! 그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하이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이란?


요약하자면, 팔목터널이 어떤 원인으로 좁아지면서 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나는 손바닥의 이상증세입니다. 여기서 ‘팔목터널’이란 손목 앞쪽 부분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인데, 여러 개의 힘줄과 손바닥으로 지나가는 신경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반복적으로 컴퓨터의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 하는 등 손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손가락이나 팔목을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 사용자, 공장노동자, 타이피스트, 피아노 및 바이올린 연주자, 이발사, 버스운전사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생길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29∼62세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은?


먼저, 뻐근한 손목을 구부렸을 때 손목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물건을 잡으려 할 때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지는 경우, 또는 손목을 크게 사용하지 않아도 손가락 끝 감각이 둔해지는 경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해요!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후엔 손가락과 손목에 통증에 느껴지기 시작하면 손목 사용을 중단하고 가볍게 주무르거나 털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목을 천천히 구부렸다 펴거나, 손끝을 당겼다가 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도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장시간 손목을 굽히거나 반복적으로 손목을 사용하는 습관은 최대한 자제해 주세요~ 


 

지금까지 하이현과 함께 일상 속의 증후군인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 속에서 자주 겪게 되는 증후군이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참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심할 경우엔 마비까지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하루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