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10월 28일 저축의 날을 맞아 배워보는 우리 아이 첫 저축 습관!
2014. 10. 28. 08:00

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사랑스러운 조카의 생일이 얼마 후로 다가왔어요. 조카 선물을 사주기 위해 함께 쇼핑을 하다보니 역시 어린아이 답게 이것 저것 갖고 싶어 하는게 참 많더라구요^^ 새언니의 등골이 휘기 전에(^^;;;) 마침 10월 28일은 저축의 날이기도 하니 사랑스러운 조카들의 올바른 소비습관과 저축습관을 길러주기로 다짐했습니다. 조카를 위해 하이현이 준비한 <우리 아이에게 첫 저축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여러분도 한번 살펴보세요.

  


 


 

갖고 싶은 것을 참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자녀가 갖고 싶은 물건이 생길 때마다 부모가 바로 바로 사준다면 아이들은 갖고 싶은 것은 꼭 가져야 하는 욕망을 조절하지 못하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아이에게 갖고 싶은 게 있을 때에는 준비가 필요하기도 하고 때론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할 때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끔 해주어야 한답니다. 이런 훈련이 제대로 되어있지않은 아이들이 성년이 되었을 때, 충동구매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갖고 싶은 것이 있으면 대책 없이 사고 보는 습관이 형성되어, 후에 아이들이 저축을 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해요. 하이현도 첫번째 조카가 귀여운 목소리로 '고모, 이거 갖고싶어효' 이러면 너무 귀여워서 사주지 않고는 못 배겼었는데요, 혹시나 나쁜 습관을 들게 만들었는지 곰곰이 생각해봐야겠어요. 

 


 

<아이들을 위한 저축습관 기르기 관련 추천책 >

· 이성준 <우리아이 부자의 싹> 잇북
· 제윤경 <돈에 밝은 아이> 한겨레 출판
· 전윤호 <꼬박꼬박 저축은 즐거워!> 주니어 김영사


 


현금으로 소비활동 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자녀와 함께 쇼핑을 할 때 부모가 카드로 소비하는 모습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면 아이들은 돈의 가치에 대해 무감각해집니다. 또한 어린 자녀는 신용카드를 돈이 나오는 마술쯤으로 착각하고, 사 달라고 하는 것을 사 주지 않으면 부모에 대해 실망을 느끼게 됩니다. 부모가 먼저 아이들 앞에서 신용카드가 아닌 현금으로 소비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소비활등은 '마술'이 아니라 무언가를 일정한 댓가를 지불하고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해요. 

 

그렇지만, 신용카드의 여러가지 부가 혜택 및 편리성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도 쉽지 않은 법!  자녀 앞에서 신용카드를 써야한다면 신용카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물건 값을 계산하면 신용카드 회사에 나중에 사용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과정을 알려주고, 당장 돈을 내지는 않지만 신용카드 대금은 결국은 나중에 갚아야 할 돈이라는 점을 인식시켜주어야 해요..! ㅜ0ㅜ


 

부모가 먼저 현금으로 소비활동을 하는 모범을 보여주세요!

현금 소비활동은 자녀들 뿐만 아니라 부모들에게도 소비활동에 도움이 된답니다! 첫 번째로, 지출되는 돈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물건을 구매하기전 한 번 더 고민하게 되어 절제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주기적, 항목별로 지출이 가능하므로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며, 셋째, 현금이 지출되는 것이 바로바로 보이므로 돈을 함부로 쓸 수 없게 됩니다!

 

 


직접 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익히도록 해주세요

  

자녀에게 '용돈기입장'을 쓰도록 해서 돈관리 습관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하이현도 예전에 용돈기입장을 썼었는데요, 그땐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자신이 돈을 어디에 썼는지, 쓸 데 없는 곳에 돈을 쓰지는 않았는지, 용돈기입장에 기록하면서 소비습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고 반성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자녀와 함께 소비를 하되 발품·손품을 팔아서 얻게 되는 이익을 보여주고 아이들과 기쁨을 공유하세요.


아이가 용돈기입장을 쓰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한 발 더 나아가 아이와 함께 은행에 가서 본인 명의의 자유적립 통장을 만들어 주세요. 자녀를 위한 금융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부모가 교육 목표, 나이 그리고 가입 목적 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알맞은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자녀가 돈을 모으는 목표가 없다면 동기부여도 제대로 되지 않겠죠? 아이들이 본인이 갖고 싶어 하는 것을 용돈을 아끼고, 세뱃돈을 모아서 산다면 돈을 모으는 재미가 생기고 뿌듯함을 느껴 자연스레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자녀에게 계획적인 지출 습관, 검소하고 절제하는 소비의 미덕, 꼭 필요하는 것만 사는 것도 행복한 부자가 되는 좋은 방법임을 알려주세요 ^ㅡ^

 

 

<자녀들을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 학부모 온누리 온라인교육센터 _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www.parents.go.kr)
· 한국은행 온라인 경제 교육 프로그램 (www.bokeducation.or.kr
· 어린이 금융 교실 _전국 투자자교육협의회(www.kcie.or.kr)

·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 _기획재정부(http://kids.mosf.go.kr)

· 청소년 금융교실 _금융감독원(http://edu.fss.or.kr)



지금까지 하이현이 알려드린 <우리 아이에게 첫 저축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어떠셨나요? 조카들에게 좋은 소비 습관과 저축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알려 주고, 하이현도 저축의 날을 맞아 소비 습관에 대해 반성해보고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어요. 여러분도 저축의 날을 맞아 자신의 소비습관에 대해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보는 건 어떠신가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