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
책 읽기 좋은 가을, 직장인을 위한 독서 방법 추천
2017. 10. 16. 08:00

안녕하세요!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바야흐로 독서의 계절 가을이 무르익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책을 좋아하시나요? 독서는 사람을 성숙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을을 맞이하여 독서의 효능을 한 층 상승시킬 수 있는 독서 방법과 독서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그렇다면 독서할 때 어떤 책을 읽는 것이 좋을까요? 책은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교양서와 업무와 관련된 교과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김영하 작가는 교양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고구마 줄기 독서법'을 추천합니다. 좋아하는 작가의 책, 작가가 추천하는 책, 그리고 작가와 친한 작가의 책을 따라가면서 읽는 방법입니다.



직장인으로서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교과서를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 장소와 같이 여건에 맞게 공부할 수 있고 학습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쁜 직장인은 PQ4R 독서법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4단계로 나누어진 독서 방법으로 기억을 증진하여 효율적으로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독서 효율을 올리는 PQ4R 독서법

1단계(Preview) : 서문, 목차 등을 살피며 전체적인 윤곽을 잡는다.
2단계(Question) : 책에 대한 질문을 떠올린다.
3단계(Read) : 책에 대한 질문(2단계)의 답을 찾는다는 개념으로 독서를 한다.
4단계(Reflect) : 책을 읽으면서 숙고를 통해 생각을 정리한다.
5번째(Recite) : 질문의 답을 찾고 그것을 인지한다.
6번째(Review) : 책의 윤곽을 질문과 답으로 정리한다. 


독서 모임 활용하기


독서모임을 하는 것은 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좋은 책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독서모임에 따라 다르지만 책을 읽고 각자 퀴즈를 준비해오기도 하고 독후감을 작성하면서 책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책을 공유하면서 독서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독서모임은 인근 도서관에서 직접 운영하기도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서 직접 모임을 찾아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는 '독서인'을 운영하며 공식 독서 동아리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독서모임 공간 제공이나 저자 초청 강연과 같은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니 참여 기간을 확인하고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도서관 프로그램 활용하기


전국의 도서관에서는 유용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을을 맞아 독서 프로그램이 더욱 다양하게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 도서관에서는 글쓰기 대중강좌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특강이 열리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와의 만남 이벤트도 있으니 책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수원 도서관에서는 이색적인 북 콘서트와 인문 독서 아카데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부산 도서관은 주한 미국 대사관 연사를 초청하여 영어 면접 강연과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도서관마다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다르니 꼭 인근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여하여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오늘은 좋은 책을 더욱 즐겁게 읽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부터 스마트폰 대신 책을 들고 집은 나서는 것은 어떨까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이번 가을에는 독서에 도전해보세요.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