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앗 뜨거! 가정 내 어린이 화상사고 응급처치법
2015. 9. 18.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얼마 전 어린이집 교사의 부주의로 큰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있었는데요. 이 사고로 인해 16개월밖에 안 된 어린 아이가 2도화상을 입어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잠깐의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사고!! 


미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사고로 인한 부상을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화재 발생으로 인해 화상을 입은 경우 응급처치법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린이 화상사고 응급처치법! 함께 보실까요?




 

화상 사고 위험이 높은 어린이!


화상 사고는 3세 이하의 영·유아 사고가 6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3세 이하의 영·유아의 경우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이 미숙하기 때문에 위험한 화상 상황에 더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화상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집 안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64%로 가장 많고, 그 중에서도 주방기기나 열기구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가장 많다고 하니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각별히 더 주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화상의 주요 증상

- 1도화상 : 피층만 손상된 상태. 화상을 입은 부위에 홍반이 생기고 통증 및 부종이 동반됩니다. 

 

- 2도화상 : 1도보다 더 깊은 조직손상을 입은 상태. 물집이 생기고 피하조직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3도화상 : 표피와 진피의 피부 전층이 손상된 상태로 조직괴사가 심하지만 의외로 통증은 별로 없습니다.

 

- 4도화상 : 피하지방층과 근육층, 뼈까지도 손상된 경우를 말합니다.

 

 



 

가벼운 화상은 찬물로 식히기!


화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찬물로 식혀주는 것만으로도 치유가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상처 부위를 깨끗하고 흐르는 찬물에 15~20분 정도 대주어 열을 식혀주세요. 옷 위로 뜨거운 물이나 국 등이 쏟아져  피부와 옷이 달라붙었다면 억지로 옷을 벗기려하지 말고 우선 찬물로 열을 식힌 후 옷을 제거해주세요! 


흐르는 찬물에 열을 식힌 후엔 상처 부위가 오염되지 않도록 깨끗한 거즈나 수건으로 덮고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가셔서 치료를 받아야 붕대로 화상 부위를 감쌀 때는 너무 조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혈액 순환이특히 된장, 간장, 소주, 치약 등의 민간요법은 화상상처치료에 증명된 바가 없고 때로는 상처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이 점 꼭 기억해주세요!

 


사고 위험 높은 어린이


열에 의한 화상은 불에 직접 닿아서 생기는 경우보다 뜨거운 물체를 집거나 폭발을 일으킬수 있는 가연성 기체, 뜨거운 김, 뜨거운 액체에 의한 경우가 더 많은데요. 뜨거운 음식이나 물을 아이에게 떨어뜨려 화상을 입히거나 아이가 뜨거운 음식을 자신에게 잡아당겨서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가스레인지를 이용해 음식을 조리하실 때에는 항상 요리 도구의 손잡이를 안쪽으로 향하도록 해주시고, 이 때 손잡이가 다른 버너에 닿지 않도록! 손잡이가 돌거나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하이현이 알려드린 화상 사고 대처법, 어떻게 보셨나요?^^ 사고 위험 높은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불을 사용하실 때 특히 더 조심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어린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물건을 손으로 잡으려 하기 때문에 뜨거운 것을 아이가 만지지 못하도록 해주셔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