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보험 가이드/보험 상식
자세만 안 좋아도 터진다?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의 원인과 관리법
2024. 3. 8. 15:33

 

 

현대해상 <간편한355건강보험> 광고 속 인물이 디스크를 이겨내기 위해 열심히 수영하는 장면을 기억하시나요? 국민 10명 중 8명은 겪는다는 디스크는 이제 만성 질환이 되어버렸죠.

특히 장시간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이라면 근골격계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이 높아져 각종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편안하다고 생각한 자세가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를 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고, 척추 건강 관리법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생활 습관이 문제? 디스크의 주요 원인

 

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에 위치한 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말랑말랑한 수핵과 이를 감싸고 있는 질긴 테의 섬유륜으로 이루어져 척추가 받는 충격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에 반복적인 충격을 가하게 되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동반하기에 발병 원인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목 디스크

경추는 자세와 움직임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긴장과 통증이 유발되기 쉬운 부위인데요. 스마트폰을 보는 자세에 따라서도 경추에 무리가 간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고개를 숙일수록 목뼈가 받는 하중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해 목 통증이 계속된다면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허리 디스크

허리 디스크는 충격으로 인해 추간판이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해 하지로의 방사통과 요통 등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허리 디스크의 주원인은 바로 장시간 앉아있는 생활패턴이라는 것을 많이들 알고 계시죠. 이 외에도 일상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나쁜 자세, 사고 등으로도 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 예방을 위한 바른 자세 Tip!

 

일반적으로 목이 뻐근하고 아파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진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목뿐만 아니라 어깨 통증, 손끝·손목 저림, 근력 약화 등의 양상도 보입니다.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신경차단술, 신경 성형술 등의 비수술적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기에 발병 전 올바른 자세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 앉을 때는 귀, 어깨, 팔꿈치, 고관절의 중심이 일직선으로 놓이도록!

의자에 앉을 때는 체중을 분산시키며 앉아야 합니다. 엉덩이를 등받이에 완전히 밀착한 후 턱은 수평으로, 가슴과 척추를 펴고 앉아야 합니다.

PLUS) 이때 다리는 45도로 벌려야 골반이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된다는 것도 기억해 주세요!

 

✅ 모니터는 눈높이보다 살짝 높게, 스트레칭은 수시로!

업무를 할 때 모니터를 눈높이보다 살짝 높게 위치시키고 틈틈이 목덜이와 어깨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무게가 나가는 목걸이도 부담!

출근해 매일 목에 걸고 있는 사원증이나 무게가 나가는 목걸이도 경추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장시간 착용하지 않도록 조절해 주세요!

 

✅ 소파 팔걸이, 높은 쿠션은 베지 않기

경추의 부담을 막기 위해 누워서 휴식할 때에는 높은 쿠션을 베지 않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어깨 근육이 경직되면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

 

 

 

 

 

 

 

허리디스크 예방을 위한 바른 자세 Tip!

 

허리 디스크는 허리와 엉덩이 부위의 통증으로, 심할 경우에는 자세를 바꾸기 어려울 정도로 움직임이 어려워집니다. 또, 다리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다리 저림, 당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몸의 중심인 허리 건강을 위해 평소 올바른 자세를 습관화하기 위해 노력해 보면 어떨까요?

 

✅ 무거운 물건을 들 땐 무릎을 굽혀 앉은 상태로!

물건을 들 땐 허리를 편 상태로 무릎을 굽혀 앉은 상태에서 물건을 최대한 몸 쪽으로 끌어당겨 허리로 향하는 하중을 줄여야 합니다.

 

✅ 다리를 꼬거나 비스듬히 기대어 앉지 않기

척추 불균형을 일으키는 자세는 근육, 인대 등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어 습관이 되기 전 자세를 교정해 주세요.

 

✅ 운전 시 페달과 발이 너무 멀지 않게!

주행 중 허리 경직을 예방하기 위해 운전석과 페달의 적정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무릎은 60도, 등받이는 90~100도 정도가 되도록 거리를 적절히 조정후 이용하세요!

 

무릎이 엉덩이보다 높도록 발판 활용하기

장시간 앉아있을 때 자세 틀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발 밑에 발판을 두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무릎을 엉덩이보다 높게 올리면 척추의 정상적인 S자 곡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병자를 위한 간편한 심사, 폭넓은 보장의 간편한355건강보험

 

디스크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죠. 심지어 마비와 같은 여러 가지 합병증도 동반될 수 있는데요. 저리고 당기는 아픔에 진료비 부담까지 생각해 본다면 눈앞이 깜깜해집니다

이러한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을 고려해 보시면 어떨까요? 현대해상 간편한355건강보험은 일반 보험과 달리 3가지 질문만 통과하면 가입이 가능한데요. 유병자를 위해 가입의 문턱을 낮추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입 후에는 각종 질병에 대한 진단, 수술, 입원일당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합니다.(해당만기 및 특약 가입 시) 디스크뿐만아니라 3대 중증질환질병이나 생활 속 크고 작은 수술도 보장 가능하니 건강보험으로 혹시 모를 미래를 대비해보세요!(특약 가입 시)

 

신체는 소모품이기에 나이가 들면 이곳저곳 아파지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 목과 허리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하게 쓰이는 부분이죠. 오늘은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에 대한 관리법과 함께 현대해상 간편한355건강보험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오늘도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 어떨까요? 평소 올바른 자세 습관으로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출처 : 현대해상, 자생의료재단,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준법감시인 확인필 제20240774호 (유효기간 2024-03-07 ~ 2025-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