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보험 가이드/보험 상식
아플 때 가장 부담되는 간병비, 준비하고 계신가요?
2024. 2. 13. 14:04

 

 

갑작스러운 사고나 지병으로 인해 입원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병원비 지출이 가장 걱정되리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러나 사실은 간병비 부담도 만만치 않죠. 물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간병비는 매년 상승하는 추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2023년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간병 도우미료는 전년 대비 11.4% 상승하였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3.3%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개인 서비스 구성 항목 중 매우 큰 상승 폭을 보인 것이죠. 본인이나 가족이 입원 치료로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 하루에 12~15만 원 수준의 간병비를 지불하기란 여간 부담되는 일이 아닌데요.

이러한 부담을 덜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료 출처 : 간병에 대한 국민인식조사(2023년)

경험자가 말하는, 간병비에 대한 인식

미경험자라면 간병비에 대한 부담을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간병비는 매년 상승되고 있으며,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을 기준으로 일평균 간병비는 127,000원이라고 합니다. 이는 한 달 기준 약 38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평균 가구의 수입 대비 상당히 큰 금액입니다.

매년 증가 추이를 보이는 간병비, 실제 경험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에서 2023년에 실시한 간병에 대한 국민인식조사결과에 따르면 간병을 경험한 국민의 96%간병비 부담스럽다라고 응답했다고 하죠. 뿐만 아니라 기본 간병비 외에도 행위당 추가 간병비가 붙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식사 비용이나 간식 비용들이 추가되는 경우도 많아 실제 간병비는 통계 추산 비용을 훨씬 웃도는 경우가 많은데요. 몸도 마음도 여유가 없는 상황 속에서 간병비로만 하루에 10만 원 이상 정기 지출이 필요한 상황은 누구에게나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24시간 입원 환자를 직접 돌보는,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간병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시행 중입니다.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란 병원의 간호사, 간호조무사, 간병지원인력이 24시간 입원 환자를 직접 돌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제도인데요. 건강보험 적용으로 간병비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환자 본인 부담금은 20%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큰 비용이 절감되겠죠.

또한 이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전담팀의 교대 근무로 더욱 수준 높은 입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환자의 건강 회복에 필요한 간호를 포함하여 개인위생, 식사보조, 체위변경 등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서비스는 전국 지정병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서울시 시립병원은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동부병원, 북부병원, 서남병원, 어린이병원, 서북병원이 서비스 제공 병원으로 지정되어 운영 중입니다.

 

 

 

 

 

 

 

간병비 걱정을 덜어줄, (무)현대해상 간편한355건강보험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간병비는 생활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또 다른 해결책은 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는 것인데요. , 현대해상 간편한355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신가요? 간편한355건강보험은 간편심사만 통과하면 다양한 위험을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종합보장 상품인데요.(해당 만기 및 특약 가입 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3가지 질문만 통과한다면 가입이 가능해 3·5·5 PASS 상품이라고 불립니다.

간편한355건강보험은 3대 중증질환 질병부터 생활 속 크고 작은 수술까지 부담스러운 치료 비용 걱정 없이 보장받는 보험상품입니다. 또한 간소화된 간소화된 병력 질문으로 유병자도 가볍게 가입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랍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병으로 인한 입원치료, 간병인 고용은 누구나 처할 수 있는 상황이죠.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건강관리가 중요한 만큼 대처 상황에 대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질병간호간병을 보장하는 건강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점을 참고하여 계획을 세워보시면 어떨까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확인해 보면서 금전적 부담과 걱정이 조금이라도 덜어졌기를 바라며 이후 또 다른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출처 : 현대해상, 서울특별시청

 

 

준법감시인 확인필 제20240461호(유효기간 2024.2.8~202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