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무심코 지난 도로 위 이런 뜻이? 도로노면표시 제대로 알아보기!
2024. 3. 5. 15:04

 

 

운전을 하는 분들이라면 일상 속 많은 시간을 도로에서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운전은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항상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여러 상황을 예방하고 운전자나 보행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도로노면표시’입니다. 운전 중 갑작스러운 상황 속에서 도로노면표시의 의미가 헷갈리셨던 경험 있으신가요?

오늘은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알아야 할 도로노면표시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 빈도를 낮추는 도로노면표시란?

 

도로노면표시는 교통 관련된 주의/지시 /규제 내용을 노면에 기호, 선 등을 표시한 것을 가리키는데요. 이는 모든 도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실제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에 신호등이나 노면표시 등을 설치했을 때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56.3%, 교통사고 건수는 33.4%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도로노면표시는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위한 필수 요소인데요. 각 기호에 따라 어떤 의미인지 꼼꼼하게 알아두는 게 좋겠죠?

 

 

 

 

 

 

 

 

선 형태의 도로노면표시

 

1. 주정차선 : 주정차 안내

주택가나 번화가 방문 시 주차 공간이 부족해 길가에 주차한 경험 한 번씩 있으시죠? 도로 가장자리 주정차선은 흰색, 노란색 두 종류가 있는데요. 실선은 기본적으로 주정차는 가능한 지역이라는 뜻입니다. 백색 실선은 주정차가 모두 가능한 곳을 가리키는 반면, 노란색 실선은 요일이나 상황에 따라 주정차 가능 여부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란색 실선 도로에 주차를 할 때엔 표시판의 주차 허용 시간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노란색 점선은 주차 금지 지역인데요. 정차 후 5분을 초과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노란색 실선이 두 줄 있다면 주정차가 모두 불가능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상시 단속 구간이므로 다른 적정한 주차구역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지그재그 선 : 서행 안내

운전을 하다 보면 일직선이 아닌 지그재그로 되어 있는 선이 종종 보입니다. 영국에서 최초로 도입된 지그재그 선은 서행운전을 해야 한다는 표시인데요. 보행자들이 많은 골목길이나 학교 앞 어린이 보호구역 등지에서 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도로에서는 흰색 실선이지만 교통 약자 보호구역에서는 황색 실선으로 표시되어 있으니 함께 기억해 주세요!

 

3. 빗금 표시: 안전지대 안내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에 노란색 또는 흰색으로 빗금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공간은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공간으로, 도로 안전지대라고 합니다. 안전지대는 광장이나 교차로, 차선폭이 넓은 도로의 중앙지대 등에 표시되는데요. 빗금 표시 역시 색상에 따라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노란색 빗금 지역은 보행자가 차량을 피해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 공간으로 차량 진입은 허용되지 않죠.

한편 흰색 빗금은 주로 도로가 합쳐지거나 분리되는 곳에 표시됩니다. 흰색 빗금은 노상 장애물이나 근방에 장애물이 나타난다는 경고의 표시인데요. 일반적으로 V자 형태의 모양을 보입니다. 이곳 역시 주정차가 불가능하고 추돌사고가 난다면 과실 책임이 추가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도형 형태의 도로노면표시

 

1. 다이아몬드 : 횡단보도 안내

운전 중 한 번쯤 도로 위 다이아몬드 표시를 보신 적 있으시죠? 이 표시는 도로 전방에 횡단보도가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주로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전방 50~60미터 앞에 설치되는데요. 다이아몬드 표시를 확인하면 주변 보행자들을 잘 살피고 미리 감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3년 개정된 도로 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전방 적색 신호등일 경우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2. 역삼각형/삼각형 : 양보 및 서행 안내

삼각형 노면 표시는 형태에 따라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역삼각형 표시는 속이 비어 있고, 삼각형 표시는 속이 채워져 있습니다.

먼저 차선 위 역삼각형 표시는 합류 차량에 양보해야 한다는 표시입니다. 주로 차선이 좁아지는 구간이나 회전교차로에 진입로에 표시되어 있는데요. 역삼각형이 있는 차선이 우선권을 가지며, 우선 차량을 양보한 다음 차선 진입을 하여야 합니다.

삼각형 표시는 전방에 오르막길이 있다는 뜻입니다. 때에 따라 과속방지턱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이 표시를 본다면 일단 서행하는 습관을 지닐 필요가 있습니다.

 

3. 빗금 사각형 : 정차 금지 안내

빗금 사각형 표시는 주로 소방 시설이나 교통 체증이 심한 사거리 교차로에서 볼 수 있는데요. 신호에 따라 주정차는 물론, 신호 대기 차량 정체 등 어떤 경우에도 주정차가 금지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빗금 사각형 구역은 소방차나 앰뷸런스 같은 응급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 설치되었는데요. 특히 교차로에서의 꼬리 물기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25조에도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 정지하게 되어 다른 차 또는 노면전차의 통행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 교차로에 들어가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운전면허 소지자는 무려 3,40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운전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매일 다니는 도로에도 사람들의 안전을 위한 많은 표시가 존재하죠. 서로의 무탈한 일상을 위해 다시 한번 의미를 기억해 보면 어떨까요? 도로노면표시에 대한 의미를 잘 숙지하시길 바라며 이후 유익한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출처: 통계청, 국가법령정보센터,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