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똑똑한 금융
환경 생각하며 돈 벌기?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알아보기!
2024. 2. 27. 14:01

 

 

기상청에 따르면 2021년 연평균 기온은 14.5℃로 평년보다 0.8℃ 올랐습니다. 이는 191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라고 하는데요. 지구 온난화 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 세계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 중 하나인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은 이러한 과정에서 탄생한 개념인데요. 탄소 중립이란, 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여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탄소중립의 일환 중 하나로 탄소중립실천 포인트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활동을 할 시 포인트를 주는 혜택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을 일상에서 실천하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오늘은 환경도 살리면서 돈도 벌 수 있는 탄소중립실천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소중립실천 포인트란?

 

탄소중립실천 포인트는 대한민국 정부와 민간 기업이 협력하여 친환경 활동을 하는 국민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입니다. 현재 약 67개의 민간 기업이 가입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탄소중립실천 포인트는 국민이 민간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이용 시 실적에 따라 현금으로도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포인트는 폐휴대폰을 반납하거나 전자 영수증 발급 시에 적립되는데요. 텀블러와 같은 다회용 물품을 사용하거나 친환경 상품 구입을 할 때도 지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홈페이지(https://www.cpoint.or.kr/netzero/main.do)에 들어가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참여 기업 및 혜택

 

현재 다양한 민간 기업들이 탄소중립실천을 위해 참여하고 있는데요. 캠페인에 참여한 기업은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나에게 맞는 친환경 기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분야별 지급 포인트는 아래의 표에서 확인 가능한데요. 활동에 따라 최대 연 7만 원의 포인트 또는 현금을 받을 수 있으니, 혜택이 꽤 크죠? 친환경 활동을 10번만 하면 5,000원의 실천다짐금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답니다.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참여방법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참여를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먼저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웹사이트를 가입한 후 원하는 기업 리스트의 인센티브 지급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데요.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탄소중립실천 녹색생활 실천]뿐 아니라 포인트를 받으려는 친환경 기업에도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일상생활에서도 녹색생활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로는 스타벅스카페가 있는데요. 스타벅스 앱 주문 시 개인 컵이나 텀블러를 사용하면 포인트가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이외에 대형마트에서도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 영수증을 받으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답니다.

이렇게 일상에서도 간단하게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으니 알아 두시면 좋겠죠?

 

 

 

 

 

 

탄소중립은 지구 온난화 방지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중요한데요. 지구 온난화는 단순한 오염 수준을 넘어 인류의 생존과 맞닿아 있는 만큼 이제는 전 세계인과의 약속이 되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환경도 살리고 돈도 버는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출처: 기상청 종합기후변화 감시정보, 탄소중립포인트녹색생활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