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우리 아이가 이용하는 주요 교통수단들, 안전할까요?
2015. 10. 5.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는 지난해 6~10월 어린이안전학교 주관의 어린이안전체험교실에 참가한 서울지역 12개 초등학교 학생 5809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주요 교통수단의 안전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요!


조사 결과, 어린이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인 부모 차량, 학원 통원차량, 자전거 등에 대한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ㅠㅠ 특히 부모가 운전하는 차량과 학원 통원차량에 대한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오늘은 하이현과 우리 아이들의 주요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안전실태를 점검해보세요!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이벤트 힌트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부모의 운전습관, 우리 아이에게 안전한가요?

 

이번 설문 결과, 부모가 운전하는 차에 탄 어린 자녀의 11%가 난폭운전에 두려움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변을 했는데요!+0+ 과속운전, 난폭운전, 그리고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을 하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불안감을 생기게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전체 어린이의 28%는 부모와 함께 차를 타고 가다가 사고가 날 뻔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이는 상당수 어린이들이 부모의 운전 습관에 불안감을 느낀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로는 '부모가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라고 응답한 어린이가 53..8%, 운전 중 DMB 시청률도 47.6%에 달해 평소 안전의식이 많이 부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부모가 운전 중 안전벨트를 맨다'고 응답한 어린이는 84%였지만, 출발 전 자녀의 안전벨트 착용을 확인하는 경우는 6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자녀의 안전을 위해 출발 전에는 아이들의 안전벨트를 반드시 확인하고,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과 DMB 시청은 절대 금물이라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매일 타는 학원 통학차량의 안전은?

 

설문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평균 2.2개 학원을 다니면서 그 중 91.4%가 하루 1회 이상 통원차량을 이용한다고 답변했지만, 정작 통원차량이 안전하다고 여기는 어린이는 42.5%에 그쳤습니다.



통원차량의 안전시설도 낙제점 수준에 가까워 어린이용 안전벨트가 설치된 경우는 60.3%, 어린이보호차량 안내표지판이 있는 경우는 55.9%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5년간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어린이 통학버스 사고의 치사율이 5.4%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2.4%)의 2.3배에 이를 뿐 아니라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치사율(0.8%)에 비해서도 6.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통원차량 내 보호자 동승, 안전시설 보완 등 학원과 부모 양쪽의 관심과 조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전거 타는 법보다 헬멧 쓰는 법이 먼저

 

 

자전거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친숙한 교통수단일 것 같은데요. 이 중 과반수는 자전거를 타기 전에 특별한 안전점검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한 보호장구를 착용하는 비율도 42.1%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원인 1위가 바로 머리 손상이기 때문에 안전모 착용은 필수인 것 같아요.


자전거 타기 전, 꼭 확인해주세요!

안전점검 항목 :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체인, 안장 높이 점검

보호장구 : 헬멧, 장갑, 무릎ㆍ팔꿈치 보호대


 


도로교통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4세 미만 어린이가 50대 다음으로 자전거 사고 위험도가 높다고 해요.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설문조사에서도 38.9%가 사고경험이 있으며, 특히 저학년은 혼자 넘어지는 사고가 많고, 고학년은 차량 사고가 잦은 것으로 확인되었답니다. 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에 평소 안전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하이현이 소개해 드린 내용 어떻게 보셨나요? 학교와 가정에서 자녀들의 자전거 안전교육에 더욱 신경을 써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이가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안전점검과 보호장구를 체크하셔야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