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직장에서 받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별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2014. 7. 30.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각종 사내 행사나 기념일이 있을 떄마다 저에게 S.O.S 요청을 해보던 옆 팀 후배가 오늘은 다른 고민이 있다면서 상담 요청을 해왔습니다. 후배의 고민을 들어보니 “요즘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라면서 어깨를 축 늘어뜨리더라고요+_ㅠ.. 


물론 저 하이현 역시 직장 스트레스를 완벽히 해소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부 터득한 것은 아니지만..^_ㅠ;; 어느덧 입사 3년차가 되어가는 하이현! 그 동안 터득한 직장 생활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선배님들로부터 틈틈이 전수받은 노하우들을후배에게 아낌 없이 알려주기로 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이현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직장 스트레스 대처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직장인 퇴직 사유 1위 ‘인간관계 불화’


 

직장인들의 회사 퇴직 사유 1위는 바로 ‘회사 내 인간관계 불화’ 때문이라고 합니다+_ㅜ.. 상당히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 상사, 혹은 직장 선배, 동료와의 마찰로 인해 이직을 결심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비가 온 뒤 땅이 더 굳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이미 불화가 생긴 직장 내 인간 관계를 회복하고 오히려 사이를 굳건하게 만들기 위해서 이미 지나간 일은 쿨~하게 잊어버리겠다는 마음가짐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 같아요~  단, 내가 미쳐 알지 못했던 다른 문제들이 쌓여 발생하게 된 일이 있을 지도 모르니 이 전의 불화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상대방의 불만이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해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좋겠죠?^^ 


 

끝나도 도무지 끝나지 않는 ‘일.일.일’




매일 반복되는 야근에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업무 중 유일하게 잠깐 숨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은 점심시간! 그것도 모자라 늘 빡빡하게 짜여진 일정에 끊임 없는 요구사항들까지 더해진다면?! 생각만 해도 정말 기운이 쭉 빠지죠+_ㅠ.. 상당히 많은 직장인들이 본인의 재량보다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육체적, 심리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 이틀 일을 하다가 직장을 그만둘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언제까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을 할 수는 없는 법! 이럴 때 업무를 줄일 수 없다면 의사 결정에 좀 더 많이 관여하는 것이 스트레스 완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를 웃고만 있는 삐에로인 줄 아는 ‘고객님’




은행원, 전화상담원 등 서비스 직종에 일하시는 분들을 보면 늘 한결같이 친절하고 밝은 표정으로 일하시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서비스 직무의 특성상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숨기고 수많은 고객 응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흔히 ‘감정적 노동’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_ㅠ.. 이 때 제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면 우울증을 겪기도 하고, 심한 경우 정신질환, 극단적인 자살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직원을 하대하며 무리한 요구를 하는 고객을 응대할 시,  결코 개인에 대한 학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의 이러한 마음 가짐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선배나 직장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해 사적인 감정으로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어필하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직장 스트레스 TEST>


 1. 제 시간에 퇴근하지 못했다. 

 2. 납득할 수 없는 명령을 내리는 상사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3. 감기몸살을 앓은 적이 있다.

 4. 부하 직원 혹은 동료가 제멋대로 행동한 적이 있다.

 5. 약속에서 바람을 맞은 적이 있다.

 6. 동료와 말다툼을 한 적이 있다.

 7. 다른 직원들과 비교를 당한 적이 있다.

 8. 직장 상사에게 혼난 적이 있다.

 9. 공개적으로 망신을 당한 적이 있다.

10. 나에 대한 안 좋은 소문으로 인해 시달린 적이 있다.

11. 내 의지와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해야만 했다.

12. 내 의견이 무시당한 적이 있다.

13. 카드 빚으로 고민한 적이 있다.

14. 승진 기회를 놓친 적이 있다.

15. 실연을 당한 적이 있다.

16. 부서내에서 의견 충돌이 있었다.

17.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

18. 일 때문에 친구와의 약속에 늦거나 취소를 한 적이 있다.

19. 감정 조절이 힘든 때가 있었다.

20. 마감 시간을 지키지 못한 때가 있었다.

21. 아무런 이유 없이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 직장에 있었다.

22. 수면 부족으로 괴로웠던 적이 있었다. 

23. 가정에 소홀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24. 피로감을 느꼈다.

25.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이 지겨웠다. 

26.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공개적인 발표를 했다. 

27. 느닷없이 화가 치밀어오르는 때가 있었다. 

28. 일의 분배가 불공정하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29. 교통 체증으로 지각한 적이 있다.

30. 급여가 너무 적다고 생각했다.


<직장 스트레스 지수> 


20점 이상

스트레스 지수 최상: 일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정도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태.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하나하나 해결할 필요가 있으며, 몸과 마음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상태.


11~19점

평균: 매일 일어나는 다양한 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은 것처럼 느낄 수 있었지만 직장인이라면 그 정도의 스트레스는 있게 마련. 하지만 작은 스트레스에도 신경이 곤두선다면 해결책이 필요한 상태. 


10점 이하

평균 이하 : 몇 가지 스트레스를 겪고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특별한 갈등이나 어려움이 없는 상태. 누구나 직장생활에 불만은 있지만 그런 부분들을 쉽게 넘어갈 수 있을 정도의 여유를 가졌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힘들다고 느껴질 때는 주변인에게 도움을 청할 것!

출처 : [스트레스 휴지통](동아일보사)



지금까지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상황 별 직장 스트레스 대처 방법 어떠셨나요? 직장인들에게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바로 직장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의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_ㅠ.. 직장에서 여러 고민들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셨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혹시 여러분이 알고 계신 직장 스트레스 대처방법이 있다면 공유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