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보험 가이드/보험 왕초보 길잡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바로 알고 가입하기!
2014. 7. 28.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들어 주변 동료나 친구들이 자동차를 사는 경우가 부쩍 많아졌는데요.(어느덧 자동차가 필요한 나이가 됐나봐요^^;;) 자동차를 살 때에는 세단을 살까 경차를 살까, 색을 뭘로 할까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사실 자동차 모델도 중요하지만 보험을 드는 것도 필수적인 일이죠! 오늘은 자동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보험운전자보험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사려고 고민 중이거나 이제 막 자동차를 구입하신 분들은 꼭 일어보세요+_+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란?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운전면허증 취득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 2014년 6월 기준으로 약 1,978만대로 2.59명당 자동차 1대를 소유하고 있는 셈이라고 해요. 그리고 올해 12월 말에는 자동차 등록대수도 2천만 시대로 들어설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_+


이렇게 국내 자동차 보급률이 높은 만큼 교통사고도 참 많은 것이 현실인데요ㅠㅠ 전체 OECD가입 국가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2번째로 많다고 합니다. 2000년 이후로 서서히 사망자수가 감소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상위권에 속하고 있네요. 이렇게 언제 어디에서 나에게 닥칠지 모를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본인과 본인 가족뿐만 아니라 피해자와 그의 가족에게까지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게 되죠. 심한 사고일 경우에는 면허취소나 정지, 손해보상, 벌금, 구속까지도 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교통사고에 대비하여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시는데요. 자동차보험에만 가입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수 있을까요? 


자동차보험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당연하게 가입을 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어느 부분까지 보상이 가능한지 알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을 텐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교통사고로 상대방의 신체나 재물에 손해를 입히게 된 경우, 이 때 발생하는 민사적 책임과 치료비, 수리비 등을 보상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보험입니다.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가 아주 큰 상황도 있습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으로 지정된 '11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나 '피해자 사망' 또는 '중상해'가 발생한 경우(단, 음주, 무면허, 도주사고(뺑소니) 제외)는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인 민사적 책임 외에 형사적 책임과 행정적 책임을 져야 하고 이에 따라 벌금, 형사합의를 위한 비용, 구속 등으로 운전자 본인을 방어하기 위한 변호사선임비용 등을 부담해야 하는데요. 통상적으로 형사책임이 발생하게 되면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천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리적 고통뿐 아니라 경제적 손실까지 이중고를 안게 됩니다. 

이때 자동차보험에서는 형사적, 행정적 책임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가 없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형사적, 행정적 책임에 따른 비용을 보상해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바로 운전자보험입니다. 쉽게 말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보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보상을 하는 보험이 바로 운전자보험이라고 할 수 있겠죠.


구분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가입형태

의무가입

선택가입

보장내역

대인보상/대물보상과 같은 민사적 책임보상

벌금, 형사합의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과 같은

형사적, 행정적 책임 보상


실제 지난 2012년 1월, 대전 시내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졸음운전을 하던 김모씨가 중앙선을 침범하여 상대방 차량의 탑승자 2명을 사망하게 한 사고가 있었는데요. 이 사건의 경우 사망자 2명에 대한 형사합의금 6천만원과 벌금 2천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등이 발생하였고, 김모씨도 분쇄골절로 인한 전치 20주의 상해가 발생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에 가입했던 김씨는 자동차 사고 처리지원금은 물론,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그리고 본인 상해에 대한 비용까지 총 8,800만 원을 보상받을 수 있었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의무보험은 아니지만, 자동차보험과 함께 필수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저렴한 보험료 때문에 사회 초년생 운전자들은 물론이고 많은 운전자들이 가입을 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현대해상 마음 두배 운전자보험


현대해상에서도 새롭게 출시한 '마음 두배 운전자보험'을 통해 기존 운전자보험보다 업그레이드 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_+ 


첫째, 가입금액의 두 배를 보상해드리는 교통사고 요일제

자신의 운전 패턴에 맞는 요일에 맞춰 평일, 주말, 신주말을 선택, 가입한 유형의 요일에 사고 발생 시 두 배의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둘째, 복층 설계로 경제활동기 사고에 대한 보장 강화

경제활동기 사고에 대비해 사망, 후유장해, 입원 일당을 추가 가입할 수 있도록 설계, 운전자의 마음을 두 배로 생각합니다.


셋째, 교통사고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술에 대한 보장 강화

골절, 연골 손상 등 교통사고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술.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일반 상해사고 시에도 보험금을 지급해 드립니다.


넷째, 다양한 보험 할인제도로 더 알뜰하게

당사 자동차보험 가입시 영업보험료 1% 할인, 장기간 유지 고객 영업보험료 3% 할인(보험계약 유지기간 월수가 37차월 부터 할인), 보험가입 당시 당사 자동차보험 7년 무사고자 초년도 보험료 1% 할인, 보험계약자수 5인이상 0.5% 할인, 10인이상 1% 할인


※ 할인사항은 중복적용이 가능하며, 최대 3%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운전자 보험과 자동차 보험의 차이에 대해 잘 알게 되셨나요? 여러가지 항목들을 잘 따져보시고 자신에게 잘 맞는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언제 어디서 생길지 모르는 교통사고에 대비하여 좋은 보험 상품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전운전, 방어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방지 하는 것 이겠죠! 모두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