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우리 명절 '단오'
2014. 6. 2.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지난 주말 오랜만에 새언니의 음식을 맛보기 위해 오빠네 집에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평소 같으면 시끌벅적해야 할 조카들이 조~용하더라고요! 무슨 일인가 해서 방에 살짝 들어가 봤더니 이게 웬걸! 독서삼매경에 빠진 귀여운 조카들ㅎㅎ 알고 보니 육아법에 관심을 가졌던 새언니가 얼마 전부터 독서에 흥미를 붙여줬더라고요!(역시 한다면 하는 우리 새언니^^)


그제야 저를 발견한 조카들은 제게 다가와 이것저것 책에서 본 것들에 대해 질문을 쏟았습니다.^^; “고모! 단오가 뭐야?”라고 첫째 조카가 물었습니다. “응~단오는 말이야~” 주절주절 설명하다가 아이들이 단오제에 참여해서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_+ “새언니~다음 주 월요일이 단오인데, 애들이랑 단오제에 다녀오는 게 어때요~?” 새언니는 고민 없이 가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하이현‘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단오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단오 바로 알기


<출처 : Flicker by nyaong>


여러분은 단오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하이현은 '단오'에 대해 알아보면서, '양기가 넘치는 날'이라는 말에 왠지 호기심이 들었어요!ㅎㅎ 예부터 동양에서는 1, 3, 5, 7과 같은 홀수를 '양(陽)의 수'라고 해서 길한 수로 여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설날(1월 1일), 삼짇날(3월 3일), 칠석(7월 7일), 중구(9월 9일) 등을 좋은 날로 기린 것인데요. 양의 수가 두 번 들어가는 5월 5일 역시, '양기가 넘치는' 길한 날이죠. 특히,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가 가장 양기가 왕성한 때라고 하더라고요. 


사실 단오는 조선 시대에는 한식, 추석 등과 함께 4대 명절로 손꼽혔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명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길한 날, 우리 조상님들은 무엇을 즐겼을까요?! 위 그림은 신윤복 님의 '단오풍정'이라는 작품입니다. 이름부터 '단오'에 대한 묘사일 것이러니라 짐작 가시죠?^^ 그러고 보니 저 그림 예전 사회 교과서 표지에 있던 기억에 나네요! (헛...나이 드러난다^^;) 예전부터 단옷날에는 그림 속 여성들과 같이 창포물에 머리를 감았다고 해요. 또 쑥과 익모초 뜯기, 부적 만들어 붙이기,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단오 비녀 꽂기 등 다양한 풍속을 지켜왔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그네뛰기, 씨름, 활쏘기 같은 민속놀이도 함께 즐겼다고 합니다. 


한편, 궁중에서는 왕이 제호탕, 옥추단 등 몸에 좋은 약재나 단오부채를 만들어 신하들에게 나눠줬다고 해요. 마치 현대해상처럼, 좋은 날 좋은 것을 나누며 어렵고 힘들 때를 대비한 것이겠죠! 이런 이야기는 국가문화유산포강릉단오문화관 등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궁금했던 것 한 가지. '창포'가 뭐죠?

창포는 우리나라 연못가나 도랑에 많이 자라는 속씨식물입니다. 실제로 두피와 머릿결에 좋고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말린 창포를 15분 정도 물에 넣고 끓여 한약 같은 고동색 액체가 되면, 맑은 물과 5:1 정도 비율로 섞어 천연 샴푸를 만들어 쓰면 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건위, 진경, 거담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단오제 참가하기


<출처 : Flicker by nyaong>


이번에 단오에 대해 알아보면서 깨달은 사실 한 가지! 저는 잘 몰랐지만, 지금도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이 뜻깊은 우리의 명절을 지키고 함께 즐기고 있었다는 점이예요. 지금까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에 대해 살짝 반성했어요.^^; 예부터 단오에는 단오제, 단오굿 등을 즐겨왔는데요. 지금도 단옷날이 되면 단오제를 지내는 곳이 많이 있답니다!


단오제를 직접 즐기고 싶으시다면, 수도권에 계시는 분들은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한국민속촌을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5월 24일부터 6월 8일까지 단오 맞이 특별행사 <여름빛깔, 단오>를 개최하는데요. 창포물 머리감기, 단오선 만들기, 모내기 등 체험 위주의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전통의 모습과 세시풍속을 그대로 재현한 한국민속촌에서 우리 고유 명절의 의미와 풍속을 체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일정은 한국민속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강릉단오제 홈페이지 >


또한 강릉에서 펼쳐지는 <강릉단오제> 도 추천합니다. 2005년에 유네스코 '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지정되며, 명실공히 세계인의 유산으로 인정받은 단오제인데요.^^ 강원도 강릉시 남대천 일원에서 5월 31일부터 6월 7일까지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답니다. 윷놀이대회, 줄다리기대회 등과 함께 불꽃놀이, 풍물한마당, 인형극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행사가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듯하네요. 자세한 행사 일정은 강릉단오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온 가족이 단오를 즐길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단오제를 찾아보기 전에 단옷날이 평일이라 걱정을 좀 했었는데요^^; 주말까지 펼쳐지는 다양한 행사 소식을 알려드릴 수 있어 다행입니다! 더군다나,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기도 하는 등 현재에도 활발하게 진행되는 단오제가 있다고 하니 하이현도 뿌듯하고 자랑스러웠답니다!^^ 오빠네 가족도 이번 주말을 이용하여 강릉단오제에 다녀온다고 하네요~! 여러분도 가족과 함께 소중한 명절을 함께 즐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