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전거, 꼼꼼하게 체크하고 안전하게 타자!
2014. 5. 7. 08:30

 

"나른나른.." 긴 연휴 후에 찾아온 후유증 탓일까ㅠㅠ?  오늘따라 유독 무거운 발걸음을 옮기며 회사로 향하고 있는데.. 한 자전거가 빛의 속도로 바싹 다가오는 것이 아닌가! 깜짝 놀라 주춤거리다 정신을 번쩍 차리고 보니 바로 얼마 전4대강 자전거 종주를 소개해 준 동기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기에도 시간이 빠듯한 하이현^_ㅜ; “갑자기 왠 자전거?” 하고 묻자 동기는 교통비도 절약하고 건강도 챙길 겸 한 시간씩 일찍 집을 나와 자전거로 출퇴근을 한다는 것이다!우와+_+! 자전거에 대한 이야기를 한참 이어가다 보니 문득 자전거를 장만하고 싶다고 말한 사촌동생 유빈이가 떠올랐다. 그래서 바로 동기에게 “자전거를 사려고 하는데 어떤 자전거를 사는 것이 좋을까?” 하고 물어보았다. 
 

자기에게 맞는 자전거를 고르는 게 중요해~

 

출처: 현대해상 사보

 

자기에게 맞는 자전거+_+? 자전거는 그냥 다 똑 같은 줄 알았는데.. 동기는 자전거를 구입하기 전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탈 건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산악자전거(MTB)는 말 그대로 산에서 즐길 수 있는 레저용 자전거인데 튼튼하고 가벼운 것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워낙 고가이기 때문에 자전거에 익숙해지고 관심이 생겼을 때 구입하는 것을 추천했다. 가장 일반적인 자전거 유사 산악자전거(유사 MTB)는  외형은 산악자전거(MTB)와 비슷하지만 가까운 거리를 출퇴근하거나 주변 산책용으로 적합하다고 한다. 그리고 흔히 사이클이라고 부르는 ‘로드바이크’는 타이어가 얇고 차체가 가벼워 장거리 이동이나 속도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어울리며,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를 결합한 형태인 '하이브리드'가 바로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기종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여성과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은 '미니벨로'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 승용차나 지하철을 이용하기 쉽지만 바퀴가 작기 때문에 장거리를 이동하는 데는 다소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자전거 탈 때는 준비물도 꼼꼼히 체크 해야해~!

 

 

엄청난 자전거 종류들에 감탄하고 있는데.. 자전거 고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말하는 동기! 바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것이 우선이라며 자전거를 탈 때 챙겨야 할 준비물들을 꼼꼼히 알려주었다.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준비물은 바로  헬멧! 특히 자전거 초보자라면 장갑무릎 보호대까지 갖추는 것을 추천해 주었다. 사고는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타박상에 대비해 스프레이 파스는 꼭 휴대하고, 어두운 밤에 자전거를 탈 때에는 밝은 색 또는 형광 색 옷을 입는 것은 물론, 라이트안전등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신신당부했다!

 

자전거 탈 때도 교통법규 준수는 필수야!

 

 

마지막으로 동기는 자전거도 ‘차’ 만큼이나 위험할 수 있다며 자전거 탈 때 지켜야 할 교통법규에 대해서도 말해주었다. 자전거 도로가 있는 경우에는 자전거 도로로 통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전거 도로가 없는 경우에는 차도의 우측 가장자리로 통행해야 하는데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로 구분되기 때문에 역주행은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단, 교통사고에 취약한 어린이(13세 미만), 노인(65세 이상), 신체장애인이 자전거를 타는 경우에는 차도가 아닌 보도로 통행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좌회전을 할 때 에는 맨 우측 차로에서 직진신호를 받아 직진한 후, 교차로 모서리에서 기다리다가 다시 직진 신호를 받고 직진하는 2단계 좌회를 해야하고,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차도 부분으로 큰 원을 그리도록 좌회전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길 가장자리 쪽으로 진행하다가 교차로에 이르러 자전거에서 내린 후 자전거를 끌고 횡단보도로 건너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한다. 그리고 과속 금지 내리막을 내려갈 때에는 앞 브레이크를 60% 정도, 뒷 브레이크는 40% 정도로 잡는 것이 브레이크의 힘을 조절하는 요령이라며, 내리막길에서 코너를 돌 경우 뒷 브레이크를 너무 세게 잡으면 자전거가 돌아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설명해 주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자전거에 능숙하지 않다면 과속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자전거 초보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기본 사항들! 이렇게나 많은 줄 몰랐는데 동기에게 진작 물어보길 잘한 것 같다~^^  조만간 자전거를 장만하고 싶어하는 사촌동생 유빈이에게도 용도에 맞게 자전거 고르는 요령부터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방법들을 꼼꼼히 알려줘야겠다^^  그럼 오늘 일기 끄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