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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2014. 4. 2. 08:51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최근 회사에서 가장 긴장하면서 진행했던 업무가 어떤 것이었는지 혹시 기억하시나요? 얼마 전 신입사원들의 연수이야기를 들었던 날, 꼭 쥔 주먹에 땀이 가득하도록 덜덜덜 떨었던 입사면접 때를 떠올렸었는데요, 지금 제게 물어본다면 단연코 최근 제 업무와 관련한 '프레젠테이션'이었다고 크게 외치고 싶습니다. (지금 다시 떠올려봐도 땀이..^^;)

 

업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누구나 한 번쯤은 중요한 발표를 해야 할 때가 있죠? 아무리 발표에 익숙한 사람이라도, 사람들 앞에 서면 떨리는 것은 마찬가지!^_ㅠ 하이현도 지난번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은 생각이 굴뚝 같았었는데요, 회사 업무는 인간관계가 반이라고 했던가요!+_+ 현대해상의 내로라 하는 발표 전문가분들께 조언을 가득 구해서 무사히 프레젠테이션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어떤 팁이 있었는지 궁금하시죠~?ㅎㅎ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반적으로 깨끗하고 맑은 이미지를 주며 강조할 부분만 강렬하게 표현하기! 다양한 디자인은 오히려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눈을 피로하게 하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슬라이드는 최대한 간소하게 만들고, 많은 지식을 머릿속에 담아두고 발표하도록 합니다. -강원보상서비스센터 조미경 사원- 

PPT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각적인 효과인데, 요점을 한눈에 알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통일성 있는 슬라이드 구성과 포인트가 될 수 있는 1~3가지 정도의 색상으로 깔끔하게 작성한다면 청중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인천보상서비스센터 강윤나 사원-


흔히 파워포인트로 작성하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자료는 발표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한 것임은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발표는 말로 하는 것보다 비주얼 자료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훨씬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중에게 비주얼 자료를 보여주면서 설명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가 무려 43%나 차이가 난다고 해요. 그렇지만, 지나치게 많은 서체와 색상을 사용한다면 자칫 산만해지기 쉽기 때문에  슬라이드 자료는 최대한 간략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만들고 디자인도 화려함보다는 단순함과 통일성을 추구해야 하는 것 참고하세요~^^

 


 

우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맞은 PPT 양식을 찾고, 그 양식을 바탕으로 눈에 잘 띄고 보기 쉽지만 유치하지는 않게 핵심을 짚어가며 자료를 작성합니다. -강원보상서비스센터 김정환 과장-

무작정 파워포인트에서 만들기 시작하는 것보다 먼저 손 그림으로 대강의 구도를 잡은 다음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PPT 도입 부분에는 관심을 끌 수 있는 스팟 자료를 넣어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자연스러운 도입을 시도합니다.   - 제주사업부 김승희 대리-


지금까지 프레젠테이션을 거의 활용하지 않는 업무를 하고 있었다면,  아무래도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사용이 서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파워포인트 활용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인 워드나 엑셀과 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몇 번만 사용해보면 슬라이드 제작은 금세 손에 익힐 수 있지만, 문제는 얼마나 전달력 있고 세련된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느냐 하는 이겠죠? 세련된 슬라이드 제작이 막막하다면 기존에 제작된 좋은 발표자료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활용해 보세요.^^


하이현이 알려주는 유용한 PPT 자료 사이트

아름다운 한글 문서 서식 :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배포한 다양한 무료 PPT양식 사이트

SERI.ORG 파고다: 회원들 간에 파워포인트 자료를 공유하는 열린 지식 창고


 


 



파워포인트 작성 스킬도 중요하겠지만 부단한 연습, 또 연습으로 준비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항상 듣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발표하는 것이 청중에게 잘 전달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또, 발표 시간을 분 단위로 나누어 시나리오 작성하듯이 내용을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소비자보호부 고현곤 차장-

 A4 용지에 발표 순서를 목차별로 정리합니다. 세부적으로 예시를 보여주거나, 인용할 내용에 대해서도 간결하게 메모하면 발표에 도움이 됩니다. -경인본부지원부 김문헌 차장-


무엇보다도 가장 많은 현대해상인들은 프레젠테이션을 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반복 연습을 꼽아주었습니다. 발표 자료를 잘 만드는 기술이나 요령도 필요하겠지만, 실전에서 떨지 않고 당당하게 발표하려면 많은 연습량이 관건이라고 해요. 가능하면 머릿속으로만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전처럼 리허설을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조언을 해주시는 모든 분들의 공통점이었답니다.  특히나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이라면 동료나 가족들 앞에서 한 번 해보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베스트! 도와주실 분이 없다면, 거울을 보면서 연습하거나 녹음을 해서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대해상인들의 경험과 지식을 담은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어떠셨나요? 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 처럼 좋은 아이디어제안을 가지고 있어도 이를 상대방 혹은 청중들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면 참으로 애석한 일이겠죠ㅠㅠ. 발표의 귀재라고 불리우는 스티브 잡스도 신제품을 발표하기 몇 달 전부터 눈짓 하나까지 연습했다는 사실 아시나요~?'난 너무 긴장해서 안돼...ㅠㅠ' 라는 생각으로 미리 겁부터 먹지말고 차근차근 시간을 가지고 준비한다면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에 한 걸음씩 다가서 게 될 거예요~ 프레젠테이션의 달인이 되는 그 날까지, 하이현이 응원해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