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보험 가이드/보험 상품 백서
운전자 필수 보험 '자동차 보험'..이것만은 챙기자!
2014. 1. 14.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혹시 까먹은 분 있을까해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좋은 블로그, Hi는 현대해상화재보험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내 최고! 화재보험사의 블로그인 만큼, 그동안 보험과 관련된 유용한 이야기를 많이 고민해보았는데요.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하이현의 보험교실>이 있답니다.^^ 알쏭달쏭 쉬우면서도 어려운 보험에 대해 가능한 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드리려고 애쓰고 있는데.. 여러분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하이현의 보험교실> 그 4탄입니다.^^ 여러분 자동차를 구매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모르긴 몰라도 '자동차 보험 가입'이 세 손가락 안에 꼽힐 거예요. 자동차는 매우 고가인데다 유사시에 상대적으로 쉽게 고장 나거나 파괴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운전자는 물론 상대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장비이죠. 그러므로 '자동차 보험' 의무적으로, 그리고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건데요.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미가입기간에 운행하면 징역이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보험이 그러하듯..^^ 자동차 보험의 세계도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런 운전자분, 예비 운전자분들을 위해! <하이현의 보험교실> 4탄은 운전자 필수 보험 '자동차 보험'..이것만은 챙기자!로 준비했습니다.


<하이현의 보험교실>

1탄 : 어려운 보험약관? 보험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2탄 : 사회, 역사, 과학수업으로 알아 본 '손해보험의 세계!'

3탄 : 보험은 왜 필요할까요? 나에게 맞는 보험상품이란?!





기본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자동차를 운전 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겠죠. 지난번 보험은 왜 필요할까요? 편에서 보험은 우산과 같다고 말씀드린 기억이 나는데요. 자동차 보험은 일종의 에어백으로 부를 수도 있겠네요. 특히, 2009년 교통사고특례법 중 일부 조항이 위헌 결정을 받으면서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은 경우 운전자도 형사처분'을 면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이에 따른, 각종 합의금, 재판 등에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자동차 보험의 필요성이 더 늘어났답니다. 


자동차보험은 크게 4가지 '대인배상',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자동차 상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등을 보장해줍니다. 첫 번째, 대인배상은 운전 중에 타인에게 상해, 혹은 사망을 입힐 경우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이 대인배상은 '대인배상 I'과 '대인배상 II'로 나뉘는데요. 대인배상 I이 바로 자동차를 소유한 모든 사람이 가입해야 하는 법정 의무보험(책임보험)이랍니다. 대인배상 II의 경우는 사고 발생 시 지급해야 하는 보상금이 대인배상 I의 보상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정해진 금액을 더해 지급해줍니다.


<출처 : Flickr by soundfromwayout>


두 번째, 대물배상타인의 차량이나 재물에 손해를 입힐 경우입니다. 대물배상도 의무보험(1천만 원)에 포함되는데요. 피해를 본 차량의 수리비뿐만 아니라 렌터카 사용 비용 또는 교통비, 사고로 인한 차량 가격 하락에 대한 부분까지 보상하기 때문에 하이플래너 같은 전문 보험설계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보상 금액을 정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세 번째, 자기신체사고자동차 상해는 자동차사고로 인해서 피보험자가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게 되는 경우를 보장합니다. 자동차 상해의 경우, 보험금을 과실상계(운전자 본인의 과실에 따른 공제금액) 없이 보상한다는 점 이 약간 다른데요. 신체 상해를 입었을 때, 부상등급에 관계없이 보험가입 형태 및 대인배상 지급기준에 따라서 위자료와 휴업손해치료비 등을 받는다는 점도 다르답니다.


마지막으로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는 피보험자가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차량에 의해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뺑소니 등 가해 차량의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 운전자 범위와는 관계없이 피보험자, 배우자, 피보험자와 배우자의 부모, 자녀, 그리고 자동차보험이 가입된 자신의 차에 탑승 중인 사람의 상해까지 보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이 보험은 대인배상 I, II,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그리고 자동차사고 등의 보험에 모두 가입한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아는 만큼 보입니다! 특히, 보험 가입 시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사고나 보장의 규모가 빈번히 그리고 크게 발생할 수 있는 보험인 만큼 꼼꼼히 챙겨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에서 주의해야 하는 부분을 '보험이 가입된 자동차의 운전자 제한(운전자 연령제한/운전자 범위제한)' 그리고 '보험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이렇게 3가지로 정리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운전자 제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추가로 운전자 제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크게 '운전자 연령제한'과 '운전자 범위 제한' 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운전자 연령제한'보험에 가입된 차량을 운전할 사람을 특정 나이 이상으로 한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전자 범위 제한'차량을 운전할 사람을 지정하여 한정'하는 것이고요. 부부운전자 한정, 가족 운전자 한정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자 범위 제한운전하는 사람이 특정 몇 명일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좋고, 운전자 연령제한은 운전자가 다수이거나 일정 연령대 이상인 경우 선택하는 것이 비용이나 보장 면에서 유리합니다! 물론 운전자 연령제한과 범위제한 모두 선택하셔도 됩니다 ^^


<출처 : Flickr by State Farm>


2) 보험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보험 계약 전에 보험사는 보험 대상자에게 의무적으로 자동차의 검사에 관한 사항용도나 차종, 등록번호 등 차량 정보(양도 등), 이전의 자동차 보험에서의 대인배상 I 관련 내용 등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정보들을 정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회사가 보험계약의 청약을 인수하는 데 필요한 자료이기 때문이지요. 만약 이것이 사실과 다를 경우, 보험가입 자체가 거절될 수도 있는데요. 특히 그 내용이 약관상에 직시된 '중요한 사항'에 해당한다면 보험 계약자나 피보험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보험 약관상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위반 효과'에 해당하여 이미 보험에 가입돼 있더라도 계약이 해지 될 수도 있으니 꼭!! 청약서 앞면에 해당 사항이 바르게 기재되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에는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다양한 특약이 있답니다. 현대해상 Hicar자동차 보험에도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Eco마일리지 특약, 특정 요일에만 자동차를 사용하는 승용차요일제 특약,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특약 등 다양한 혜택을 가진 특약이 있는데요. 특약에 따라서 보험료를 할인받거나 환급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답니다. 이런 특약의 혜택에 대해서 쉽게 알아볼 방법들이 있답니다. 방법 하나! 현대해상 하이플래너 같은 '전문 보험설계사의 상담'을 받는다. 둘! 보험회사에 전화해 문의한다. (현대해상 콜센터1588-5656 ^^) 셋! 온라인을 통해 자동차 보험의 특약에 관한 정보를 참고한다. 



사진을 누르시면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답니다. :)


현대해상Hicar개인용 자동차 보험의 특약을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에 체크만 해주시면 자신에게 맞는 자동차 보험 특약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답니다. 나에게 꼭 맞는 특약을 확인해보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는 센스!! (내 차 보험료 확인하기)



지금까지 '자동차 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의무보험뿐만이 아니라 꼼꼼히 챙겨야 할 부분이 많죠? 그런데 바쁜 직장인이나 일반인이 일일이 이런 정보들을 챙기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일 거예요. 물론, 기본적인 것들은 알아두셔야 하지만, 이럴 때는 그 분야의 전문가인 설계사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럼 <하이현의 보험교실>은 더욱 알차고 유용한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