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한 달 동안 읽은 책은 몇 권?!' 2014년에는 독서와 친해지자
2014. 1. 9.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간접 경험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은 직장인독서를 결심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한 달에 책을 몇 권이나 읽으시나요?? 


선뜻 대답할 수 있는 분은 많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성인 열 명 중 세 명은 1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만 봐도 우리가 얼마나 책과 친하지 않은지 알 수 있죠. 이런 현실을 반영하듯 TV에서는 '달빛 프린스'나 '느낌표 - 책을 읽읍시다!' 등 책을 소재로 하는 프로그램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책과 별로 친하지 않던 저도 봉순이 언니나 야생초 편지 등 소개된 책들을 본 기억이 납니다. ^^ 이렇듯 저처럼 프로그램을 통해 책에 관심을 갖고 독서하는 습관을 키운 사람도 많았습니다.


맞습니다. 독서를 하려면 '습관'이 중요합니다. 독서에 대한 열망은 가득 하나~ 책을 보기만 해도 잠이 쏟아지는 분, 읽어도 읽어도 이해가 안 가는 분, 책은 책꽂이 인테리어용으로만 두시는 분 등 주목! 2014년에는 여러분이 독서를 생활화하실 수 있도록 나름 체계적으로 준비한 깨알같은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아이들을 위한 독서습관 기르기 노하우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 




 



다이어트를 할 때 목표 몸무게를 정하는 것처럼 독서를 할 때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올해 목표를 책 많이 읽기로 정한다면 작심삼일로 그칠 확률이 높기 때문이에요. (생각해보면 다이어트도 '무조건 빼야지'라고 생각하진 않잖아요 ^^;;;) '매달 두 권의 책을 읽겠다.' '올해는 소설책 5권, 여행 에세이 5권, 자기계발 도서 5권을 읽어야지.'와 같이 구체적으로 목표를 정하면 실천 의지를 더욱 강하게 다질 수 있답니다. 단, 이런 목표는 독서를 시작한 시점으로부터 이틀에서 삼일 이후에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그 시간 동안 얼마만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거기에 맞게 목표를 정해야 효율적이거든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다고 해서 100% 독서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트'를 만들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읽는 것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을 정리하며 논리를 키워가는 과정까지 병행해야 진짜 '독서'가 완성되는 것이죠. (어릴 적 선생님들이 독후감 숙제를 냈던 깊은 뜻을 나이가 들어 깨닫게 되었다는;;ㅎㅎ) 그렇다고 해서 거창한 노트는 금물!! 자신만의 룰을 만드는 거예요. 느낀점 두 줄로만 쓰는 <두 줄 노트>를 만들거나, 가장 감명 깊었던 명 구절만을 적어 보는 노트를 만들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년이나 일 년에 한 번씩 정리된 노트를 보게 되면 나의 고민과 내가 바라는 이상향, 그리고 그 당시에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까지도 확인할 수 있어 거시적으로 보면 자신의 인생에 지침서가 되어줄 수도 있답니다. 




운동을 생전 안 하던 사람이 갑자기 10km 마라톤을 뛴다면 어떻게 될까요? 체력적인 고통이 따르고, 완주하기 힘들 겁니다. 독서도 마찬가지랍니다. 평소 독서에 흥미가 없던 분이 책을 읽겠다는 마음 하나로 인문고전처럼 어렵거나, 자신의 관심 분야와 전혀 관계 없는 베스트샐러를 고른다면,,,, 독서와는 아예 담을 쌓을지도 모른다는.. ^_ㅠ 첫 단추도 잘 끼워야 하듯, 독서도 자신의 관심분야와 이해 수준에 맞는 책으로 골라 재미있고 쉽게 시작하는 게 독서습관을 기르는 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어려운 책은 습관이 들여진 후 나중에 해도 늦지 않아요! 


아.. 이 책 괜히 골랐어... 

<출처 : Flickr by Futurilla>


그럼 쉽고 재미있는 책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첫 번째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된 책을 고르면 된답니다. 예를 들어 음식에 관심 있는 분은 레시피 북이나 맛집 정보지 등으로 쉽게 시작하는 거예요. 그렇게 하다 보면 추후엔 건강과 관련된 책도 읽을 수 있고, 요식업 창업에 대한 서적도 읽을 수 있고, 경영과 관련된 분야의 책도 선택하게 되지요.


두 번째 방법쉬운 장르의 책을 고르는 것이랍니다. 예전에 본 독서법 관련 책에서는 주로 등장인물이나 페이지 수가 많지 않고 어렵지 않은 문체의 단편 소설이나 비교적 이해가 쉽고 간결하게 쓰이는 자기계발서가 쉽게 읽히는 장르라고 하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두께가 얇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에세이도 좋은 것 같아요. 


보고 싶은 책을 조금 더 싸게 사는 방법

현대해상 홈페이지 회원 (계약 고객이 아니더라도 가입 가능!) 이시라면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서 도서, 음반, DVD평일에는 3%, 주말에는 5% 추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E-Book도 할인되니 기억해두면 좋겠죠? :) 현대해상 제휴/할인서비스 바로가기




책을 읽지 않는 분들은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는 말을 흔히 합니다. 사실 독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요.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한 번에 오래 읽는 것보다 자주, 그리고 꾸준히 읽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중 별 의미 없이 버려지는 자투리 시간을 모아도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한데요. 아침 출근 시간, 퇴근길, 잠들기 직전10분씩만 독서 시간으로 이용해도 하루 30분의 독서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거리 출퇴근 자는 더 많은 시간을 독서에 쏟을 수 있습니다 ^_^) 


<출처 : Flickr by Sunghwan Yoon>


하루 30분이라고 하면 적어 보이지만,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만 꾸준히 실천해도 일주일에 2시간 30분이나 책을 읽을 수 있답니다. 이렇게 남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면 좋은 점이 또 하나 있어요. 책 읽는 시간이 길지 않아서 쉽게 질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단, 자투리 시간에 하는 독서는 빠삭 집중하는 것이 관건이므로 앞서 말했듯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마지막 단계는 E-Book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요즘 종이책이냐 전자책이냐 말들 많으신데, 뭔들 어떱니까. 뭐든 읽으면 되지요. ^^;; 시간을 내서 읽을 때를 제외하곤, 무게가 있는 종이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읽기 번거롭다는 이유로 독서와 멀어지신 분들도 계십니다. 자 우리 스마트한 직장인이니까, 이제 매일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기기로 책을 읽어 주세요! 그리고 더 중요한 이유! 출퇴근 길 독서하는 직장인은 지적인 이미지를 주어 수많은 싱글 남녀의 마음에 그린라이트를 켜줄 수도 있으니~ 종이책 핑계는 접어두시고, 스마트 기기로 열심히 독서하세요! ;; 


<출처 : Flickr by networkcultures>


요즘은 1:1 개인 맞춤 시대 아니겠습니까? ^^ E-Book을 활용하면 밑줄 긋기, 스크랩, 사전 등 책을 읽을 때 유용한 기능 사용은 물론이고 자신의 독서 패턴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성향에 맞는 책을 한 큐에 구매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는 거~~ 이런 E-book은 대형 서점에서 구매해 볼 수도 있고, 각 도·시의 전자 도서관에서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독서에 편리함을 더해 줄 E-book으로 독서 습관 기르고 지성인으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무료로 E-book을 볼 수 있는 전자 도서관

서울시 교육청 전자도서관 : http://e-lib.sen.go.kr/

경기도 대표도서관 : http://www.golibrary.go.kr/

강남구 전자도서관 : http://ebook.gangnam.go.kr/


독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습관 기르기 노하우~ 깨알 같았죠^.^ 올해 '책 읽기'를 신년 계획으로 세우셨다면, 꼭 실천해서 마음의 양식을 얻어 가는 한 해 만드시길 바랍니다. 참!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STEP 1~4 까지의 과정을 지속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