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DSLR 초보 사진사 탈출 프로젝트 5탄, <야경 사진 멋지게 찍는 법>
2014. 1. 6.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혹시 DSLR 카메라 갖고 계신가요? 그런데 명색의 DSLR 카메라이지만.. 늘 촬영 모드를 '자동'에 두지는 않으셨나요? 의외로 공감하는 분 많더라고요.^^: 한두푼도 아닌 고가 장비 DSLR! 그 동안 현대해상 '좋은 블로그, Hi'에서는 A1스튜디오의 포토전문가 이호영 실장님과 함께, 사진 촬영에 대한 다양한 스킬과 이야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억나시나요? DSLR 기초편부터 시작해, 인물사진 잘 찍는 법풍경 사진 찍는 법, 음식 사진 잘 찍는 법 까지! 오늘은 그 마지막, '야경 사진 멋지게 찍는 법'을 살펴볼까 합니다.


사실 불꽃놀이나, 조명이 예쁜 곳에서 야경 사진을 멋지게 찍고 싶은데, 마음만큼 결과물이 안 나온 적 많잖아요. 제 경우에는 야경만 찍으면 사진이 달달달~~ 흔들려 있더라고요. 나도 모르는 수전증이 있는건 아닐까요..? ^_ㅠ 그런 분들은 모두 주목~! '야경 사진 멋지게 찍는 법'으로 DSLR 카메라의 고수가 되어 보세요. :)






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 야경 사진. 밤에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셔터스피드, 조리개, 감도, 인공조명 등을 자유롭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번에는 스튜디오A1 이호영 실장과 감사실 송창호 차장, CS지원부 이선경 사원과 함께했습니다. 



1. 장노출을 활용하라!

 

야경도 풍경 사진의 한 종류입니다. 따라서 조리개를 조여 심도를 깊게 촬영하는 것이 기본인데요. (풍경 사진 잘 찍는 법 확인하러 가기!) 다만, 야간에는 조리개를 조이면 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적정 노출을 위해 노출시간을 늘리거나 감도를 높이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감도를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결국 야경 촬영의 포인트는 느린 셔터스피드를 활용한 장노출입니다. 단, 느린 셔터스피드에서는 카메라의 흔들림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삼각대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에요! 셔터를 누를 때 최소한의 흔들림까지 줄이기 위해 릴리즈셀프 타이머를 이용하는 것도 팁입니다!!


2. 촬영 준비에서 셔터 찬스까지~!



 

먼저 삼각대를 설치해 촬영할 구도를 잡고 나서 조리개를 F8~14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때 조리개 선 모드(Av)로 조절하면 편리하며, 최소 조리개와 최대 조리개는 화질 저하의 우려가 있어 피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셔터스피드가 30초를 넘어간다면 벌브(B) 모드로 전환해서 촬영해야 합니다. 벌브 모드에서는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개방되거든요. 원하는 색감을 얻기 위해서는 색온도(WB)를 자동으로 설정하기보다 다양하게 조절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맑은 날의 태양광에 익숙하기 때문에 색온도를 데이라이트(daylight)로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대개 카메라에 해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답니다. 다음은 적절한 셔터 찬스를 기다려 셔터를 누르는 일만 남았죠? 하늘의 빛깔과 모양을 살리고 싶으면 해가 뜨기 직전이나 해가 진 직후의 매직아워(magic hour)를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3. 야간 인물 촬영은 이렇게

 

야간에 인물을 촬영하려면 장노출 때문에 피사체의 움직임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주변 조명만으로 원하는 노출값을 얻을 수 없을 경 플래시나 외장 스트로보로 인공조명을 만들어야 하죠. 하지만 밤에 플래시를 켜고 인물을 찍으면 배경은 어두운데 인물만 하얗게 나와 어색한 사진이 되기 쉽습니다. 흔한 레드아이샷이나 귀신샷이 바로 그거죠. ㅎㅎ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셔터막이 열렸다가 다시 닫힐 때 플래시가 터지는 후막동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인 선막동조보다 인물과 배경을 모두 살리기에 유리해요. 설정 방법은 각 카메라 매뉴얼을 참고하면 된답니다. 또한, 플래시와 저속셔터를 함께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래시의 빛이 인물에 닿게 하면서도 느린 셔터스피드를 통해 배경의 빛까지 확보하는 방법이거든요. 단, 이 경우 플래시가 꺼지더라도 일정 시간 피사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인물사진 잘 찍는 법 기초편 / 실전편 을 확인하세요. )



 

 


감사실 송창호 차장의 야경사진


 

송창호 차장은 이날 강좌에서 배운 대로 AV모드에서 조리개를 조절해 셔터 스피드를 단계적으로 늘려가며 도로 위의 자동차 불빛이 그리는 궤적을 촬영해 보았는데요.~ 셔터 스피드가 점점 느려지자 사진 속 도심의 불빛도 화려함을 더했답니다. 송창호 차장은 색온도를 전부 자동(AWB)으로 설정해서 촬영했는데, 더 다양한 시도를 해 보는 게 필요하다는 코멘트를 얻었답니다. 송창호 과장은 대부분 넓게 구도를 잡아 촬영을 해주셨는데요. 사실 풍경 사진은 넓게 찍어야 한다는 편견을 벗어나 다양한 구도를 잡는 연습도 필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잘 찍은 사진의 구도를 보고 따라 찍다 보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CS지원부 이선경 사원의 야경사진



이선경 사원은 평소 광화문 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많은 사람이 찍는 야경 구도를 꼭 한 번 찍어 보고 싶었는데, 삼각대를 가지고 올 기회가 없어 아쉬웠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날은 원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삼각대 높이도 여러 번 조절하며 정성을 들였어요. 넓게 찍는 구도뿐만 아니라 카페 2층에서 공부하는 사람을 찍는 등 다양한 시각에서 사물을 담으려는 시도가 돋보였지요. 시도는 좋지만 사실 몇몇 사진에서 불안한 구도가 엿보였어요. 그만큼 안정된 구도를 잡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금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촬영을 시도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언젠가는 많이 발전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거랍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왠지 야경 사진의 달인이 될 것 같지 않으세요?^^: 2014년! 올해는 집에 묵혀둔 DSLR을 꺼내 실력을 갈고 닦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___^ 그럼 마지막으로 그동안의 시리즈를 다시 한번 소개해 드립니다!


DSLR 초보 사진사 탈출 프로젝트 1탄, <인물사진 잘 찍는 법!>

DSLR 초보 사진사 탈출 프로젝트 2탄, <인물사진 실전편!>

DSLR 초보 사진사 탈출 프로젝트 3탄, <풍경사진 찍는 법>

DSLR 초보 사진사 탈출 프로젝트 4탄, <음식 사진 맛있게 찍는 법>

DSLR 초보 사진사 탈출 프로젝트 5탄, <야경 사진 멋지게 찍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