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보험업계 취업을 위한 '손해보험 자격증' 파헤치기!
2013. 12. 27.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바야흐로 스펙과 자격증이 곧 취업의 열쇠라고 여겨지는 요즘, 자격증 몇 개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을 고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때 관련 분야의 자격증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죠?^^ 보험/금융 업계 취업을 꿈꾸는 분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해상의 경우에도 보험/금융과 관련된 자격증(CPCU, 보험계리사, 손해사정사, CPA, CFA,FRM 등)이 있다면 그 사람의 보험업에 대한 열정과 이해도에서 가산점을 드리고 있답니다.


그러나 보험업계에 몸담고 있는 직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자격증이 있는 것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의 주요 자격증인 CPCU, 보험계리사를 아는 사람도 거의 없을거에요. 이렇게 보험에 대해 모르는 상태에서 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하게 되면, 당황하는 경우가 참 많지요~ 그래서 오늘은 보험관련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 혹은 보험업계 취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을 위해 손해보험업계의 주요 자격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깨알 팁이에요ㅠ.ㅠ)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재 현대해상에서 근무중이신 자격증 취득자와의 인터뷰와 '자격증 취득 팁'도 준비했으니 어서 확인해 주세요!




※ 손해보헙업계 세 가지 주 자격증인 CPCU(Chartered Property Casualty Underwriter)보험계리사, 손해사정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Flicker by English106>


다양한 손해 상황에 따라 보험이 진화하고 있는 만큼, 보험을 악용하는 수법도 점점 교묘해 지고 있습니다. 이런 악용사례와 그에 따른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언더라이터(Underwriter)라고 합니다. 그리고 보험 언더라이팅계최고 자격증미국 손해보험 언더라이터(CPCU) 자격증 이라고 합니다. 이 자격증은 미국 펜실베니아의 AICPCU에서 주관하는 손해보험전문인 자격 프로그램에서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개인이나 기업의 리스크관리, 보험회사 운영, 보험법 등 보험관련 분야를 포함해 회계와 재무관리, 전문 직업인의 윤리 강령 등까지 굉장히 광범위하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2년 이상의 보험 관련 업무 경험과 엄격한 도덕성이 검증되어야 하며,  AICPCU에서 주관하는 손해보험 전분야, 경영학, 회계학, 법률 등 모두 8과목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답니다! 대단한 자격증이죠?^^ 그래서 CPCU자격증은 국내 전체 보유자가 80~90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국내에선 참 레어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현대해상은 국내 보험사 중 CPCU자격증 취득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요.(2013년 1월 기준) 회사의 대외 공신력을 높이고 전문성과 연관된 국제적인 전문 자격증이기 때문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회사에서도 자격증 소지자에게 별도의 수당을 지급하고, 승·진급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CPCU자격증 취득 동기를 부여하고 있으니, 보험계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쯤 도전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CPCU 자격증 취득자 '현대해상 화재특종업무부 전홍채 과장'

 

Q. 어렵게 취득한 CPCU 자격증, 실제 업무에서는 어느 정도 활용되는지?

현재 부서에서 CAR(건설공사보험), EAR(조립보험), CCAR (완성토목공사물보험) 등 기술보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일반보험 특성상 신고약관에 영문이 많다 보니, CPCU를 준비하며 공부했던 내용들이 약관이나 상품의 구성에 나올 땐 더 빨리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업무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Q. CPCU 자격증을 위한 특별한 팁이 있다면?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매일 30분씩 또는 주말에 공부를 위한 시간을 정해놓는 것이 핵심이에요. 저는 토요일에 회사 나와서 밀린 업무를 하고, 일요일엔 도서관에서 공부하곤 했습니다. ^^; 일요일 새벽에 일찍 일어날 땐 식구들이 오후까지 늦잠을 자서 집에서도 방해 받지 않고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어서 좋구요. 조금 팍팍하게 느껴지더라도, 다른 취미생활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거나 기상시간을 앞당기는 등 학습할 시간을 확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인지라 자기 희생과 시간 투자는 필수입니다!

 




삶의 변화에 따라 보험상품도 계속 진화하고 있죠? 특히 현대해상 계속받는 암보험 등 보험 상품도 소비자 심리나 경제실정 등에 맞게 개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중인데요. 이렇게 다양한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일은 보험계리사가 담당합니다. 보험계리사보험개발원이 시행하는 전문자격시험을 통해 배출되는 전문 직종으로, 국내외 보험상품 관련 제도를 조사하고, 소비자심리 및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사회환경과 경제실정에 맞는 보험상품을 개발하고, 상품 개발 및 위험요소와 여러 상황을 예측하고 분석해 적정 수준의 보험료를 산정하는 일을 하는 것이지요! 


보험 업계의 브레인’ 혹은 ‘미국 최고의 직업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질 정도로 현재 보험업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보험업법상 보험사는 보험계리사, 손해사정사 등의 전문인력을 반드시 채용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며, 보험계리사는 보험개발원이 시행하는 전문자격시험을 통해 배출되는 전문 직종인 만큼 업계에서는 수요에 비해 공급 인력이 많지 않은 ‘귀한 몸’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험계리사 자격증 취득자 '현대해상 상품개발부 이기재 사원'

 

Q. 보험계리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며, 실무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저는 장기보험 상품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품개발 시 필요한 연구/조사 및 상품판매 지원을 위한 각종 자료 작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률 개발 및 위험률 조정,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 신규 계약/보유 계약 성향분석, 공시자료 작성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보험계리사 자격증이 필수는 아니지만,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됨을 느낍니다. 저는 입사 전에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자격증 공부가 보험회사 입사 전부터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줘서 상품 개발시나 업무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Q.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법은 무엇인지? 

최근 시험 내용이 변경되어서 직접적인 팁을 드릴 순 없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인드컨트롤’인 것 같습니다. 자신이 하게 될 일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시고, 단순히 자격증 취득을 위한 노력이 아닌 꿈을 위한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하세요. 좋은 결과는 저절로 따라올 것 입니다.





손해보험에서 보험금과 가장 관련이 많은 사람은 바로 '손해사정사'입니다. 금전과 직접 관련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 판단하면 많은 분이 억울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보험사고로 피해자가 입은 물질적 또는 정신적 피해를 조사하여 손해액 및 보험금을 산정하는 '사정업무'를 담당하는 손해사정사는 그 역할과 책임이 크기 때문에 국가공인 전문자격사로 분류된답니다. 주로 사고발생 사실 확인, 사고원인과 손해정도 확인, 보험금지급 여부 결정, 그리고 손해액 평가와 보험금 사정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보험상품이 다양해진 만큼 보험사고로 인한 보상과정도 복잡해져 손해사정사의 역할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는 만큼, 특히 손해사정사 자격증 취득 기간에도 개인차가 존재하는데요. 빠르면 1년만에도 가능하지만, 정말 오래 걸리는 경우엔 10년씩도 걸린다고 하네요. ^^;; 그렇지만 한 번 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면 취업에도 유리하고, 직접 사무실을 운영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손해사정사 자격증 취득자 '현대해상 수원보상서비스센터 김두한 사원'

 

Q. 손해사정사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며, 실무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지? 

보상서비스센터는 피보험자가 자동차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와 관련하여 사고조사 및 손해에 대한 보상 등을 주로 다루는 부서인데요. 손해사정 업무는 특히 대외적 업무를 할 때 피해자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격증 공부로 습득한 지식을 실제상황에 활용할 확률은 거의 100%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 자격증이 있으면 업무 외 인사고가 가점이 보너스로 따라 오기도 한답니다. ^^


Q.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팁은 무엇인지?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저는 회사 일을 병행하는 중에도 평일에는 일찍 출근해 오전 업무 시작 전 한 시간 정도를 활용하고, 주말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 등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스스로를 위한 ‘주말 집중 교육’을 하는 등 시험 전까지 빠짐없이 공부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보험업계에도 참 다양한 자격증이 있죠^^ 사실 자격증은 필수는 아니지만, 보험업계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답니다. 무엇보다도~ 보험업계 자격증은 컴퓨터 자격증처럼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그 희소가치가 아주 대단하답니다. 그 외에도 실제적으로 주어지는 메리트도 대단하니, 보험업을 꿈꾸고 계신 분이라면 2014년에 꼭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