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추운 겨울, 가정에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몇가지 손쉬운 방법!
2013. 11. 27.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 가정에서 난방기 사용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 전기장판을 좀 더 애용하는 편인데요.. 곧 전기료도 오른다는 소식에 이 추운 겨울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난감해하는 중입니다.^_ㅠ 


그런데 어머니 말씀을 잘 들어보면, 비슷한 가족 구성원이 사는 가정이라도 확실히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집과 그렇지 않은 집이 있는 듯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가에게 여쭤보는 것이 제일이겠죠. 그래서 '가정에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살림의 여왕 해피네코님께 여쭤봤습니다.^^ 

해피네코님, 우리 집 난방비 어떻게 하면 아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살림의 여왕 해피네코예요^^ 요즘 가을비가 내려서 인지 날씨가 더욱더 쌀쌀해진 것 같은데요, 갈수록 추워지는 겨울! '난방비 폭탄을 맞지 않고 어떻게 하면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까?' 아마 이맘때쯤이면 하는 모든 주부들의 고민이 아닐까 싶어요. 해피네코가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 끝에 정리된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_^




난방비 절약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문과 창문으로 들어오는 찬바람을 막는 것인데요, 이중커튼은 이런 찬바람을 막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뭐든 한 겹보다는 두 겹! 두꺼운 커튼 한 겹 보다 얇은 커튼이라도 두 겹이 더더욱 효과가 좋지요. 이렇게 안쪽에 속커튼을 걸어두면 사생활 보호도 되면서 여름에는 또 속커튼을 사용하면 되니까 무척이나 편리하더라구요. 또 한 가지 팁을 말씀드리면, 베란다 창문이 아니라 큰 창문에도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긴 커튼을 달면 겨울철 찬바람을 더더욱 잘 막을 수 있구요, 인테리어적인 측면에서도 방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요.



어릴적부터 가장 흔하게 사용해 왔던 겨울철 필수 월동준비 문풍지! 요즘은 그 종류도 정말 다양하더라구요. 스펀지로 된 것부터, 실리콘 재질, 그리고 플라스틱 책받침 재질의 문풍지도 있어요. 문풍지는 문과 창문의 틈새로 들어오는 찬 공기를 정말 잘 차단할 수 있어서 효과는 그야말로 만점!!!! 특히나 오래된 집은 창문이나 문의 휘어지는 증상이 있으니, 겨울철 난방비를 정말 아끼고 싶으시다면 적어도 문풍지는 필수로 설치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비용도 아마 가장 저렴할 듯 합니다!

 


요즘 대단히 유행하고 있는 창문 뽁뽁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 참 창 많은 것을 좋아하잖아요, 아파트의 경우는 거의 2면이 창문이다 싶을 정도로 베란다가 잘 발달하여 있고, 또 그 얇은 유리창으로 겨울의 찬 기운이 퐉퐉 들어 오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얇은 창을 통하여 유입되는 찬 기운을 막기 위한 재료로 요 뽁뽁이가 참 인기가 많은데요. 집안 곳곳 제대로 설치만 하면 3도나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올겨울에는 우리 집도 요 뽁뽁이로 도배할까 합니다. 설치 방법은 정말 간단하더라구요. 설치할 창문을 잘 닦으시구요. 분무기로 물을 골고루 칙칙! 그리고 뽁뽁이를 붙여서 잘 재단해 주시면 됩니다.


가끔 창문을 아예 못 쓰게 두꺼운 비닐로 창문을 원천봉쇄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물론 찬바람이 들이치지 않아서 훈훈해지긴 하겠지만요. 겨울철에도 환기는 무척이나 중요해요. 아무리 난방비 무섭다고 해도, 건강을 위해서는 원천봉쇄는 답이 아닌듯합니다^^


 

보일러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무조건 끄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하시고 무조건 끄시나요? 하루 이상 외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외출이나 최저기온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해요. 보일러를 끄는 경우,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보일러가 동파되는 사고도 있을뿐더러, 보일러 물이 다 식어 있으면, 보일러를 틀면 방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 순간적으로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서 난방비가 더 나온다고 해요. 그래서 겨울에는 끄는 것 대신에 외출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온수에 비밀이 있다! 아이를 키우시는 전업주부님들의 경우, 집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그럴 경우에, 보일러를 아침 저녁으로 틀고, 낮에는 외출로 많이들 설정해 좋고 있으실 거에요. 그럴 경우는 물 사용에 유의를 해주셔야 해요. 외출로 설정한 상태에서 물을 틀면 대부분 중간 온도로 해서 물을 틀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물을 데우기 위해 보일러가 윙~ 돌아가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정말 잠깐 손 씻는데도 보일러가 돌아가서 난방비가 증가한답니다. 그럴 경우에는 찬물 쪽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구요. 찬물 사용은 잠깐이라도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보일러를 끄시고 온수를 사용해 보세요. 아침저녁으로 데워 놓은 온수가 남아 있어서 어느 정도의 온수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1) 수면 양말

발이 따뜻하면 온몸이 따뜻하게 느껴진다죠? 수면 양말이나 덧신을 신으면 정말 체감온도는 확 오릅니다. 우리 집 겨울 필수품이랍니다. 잘 때는 수면 양말, 보통 생활할 때는 덧신을 신고 생활해 보세요.


2) 내복

아직도 댁에 내복이 없으신가요? 요즘은 내복이 대세!!!! 요즘은 기술도 좋아서 얇고도 정말 따뜻한 내복들이 참 많아요. 디자인도 참 좋구요. 우리집은 온 가족이 겨울이 오기 전에 꼭 내복을 챙겨 구매합니다. 집안 난방비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나실 수 있을 거에요!




난방비를 절약하는 몇 가지 손쉬운 방법! 어떻게 보셨나요? 그동안 우리 집 난방비가 왜 그리 많이 나왔는지 좀 알듯도 하네요...^^;; 이제 하이현도 난방비 절약을 위해 발 벗고 나서봐야겠습니다! 일단 오늘 퇴근길에 뽁뽁이부터.-_-++ 난방비 걱정에 더욱 추운 겨울을 보내고 계시는 모든 여러분! 겨울 추위 미리미리 대비해서 알뜰하고 따듯한 겨울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