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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타는 직장인, 가을증후군으로부터 해방하라!
2013. 9. 5.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지기 하이현입니다. ^^ 폭우를 거쳐, 더위를 이겨내고 나니 어느덧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네요~ :) 그런데! 이렇게 좋은 가을에도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을증후군’ … 바꿔 말하면 ‘외로움’ 내지는 ‘가을탄다’ 정도 되겠네요.


가을증후군은 때로는 외로움의 모습으로, 때로는 쓸쓸한 모습으로, 때로는 불안함으로 다가옵니다. 저도 가을만 되면 뭔가 텅 비어버린 기분이 들어서 쉽게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데요, 여러분도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다가오는 가을, 적적한 마음을 해결할 방법이 없어 고민이신가요? 가을 타는 직장인을 위한 ‘가을증후군’ 타파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






한 취업 포탈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의 76.5%가 ‘가을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직장인의 반 이상이 가을증후군을 겪는다고 하네요) 그런데, ‘가을증후군’이라니… 조금 생소하시죠? 쉽게 말해 가을이 찾아오며 이유 없이 우울하거나, 외로움이나 고독함을 느끼는 증상을 가을증후군(또는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한답니다. 


출처: Flickr by lilivanili


으레 가을이면 이런 기분을 느끼는 사람은 많지만, 이런 가을증후군이 직장인에게 찾아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멍하게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업무에 집중도가 떨어지고, 담배와 술이 늘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등 묘하게 우리의 일상을 괴롭히는 습관들이 생겨나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에는 가을이면 잠이 지나치게 쏟아지곤 한답니다ㅠㅠ…) 

이런 가을증후군, 해결 방법은 과연 있을까요?



불현듯 찾아오는 가을증후군에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을까요? 대부분의 직장인은 여행, 수다, 맛있는 음식 섭취 등으로 이겨낸다고 답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친구들을 만나 달콤한 케이크를 먹으며 해소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은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가을증후군을 이겨내는 이런저런 방법들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정신적으로/육체적으로 건강한 방법으로 이겨낼 수 있는 방법으로 이겨내는 것이 가장 좋겠죠! 전문가들은 가을증후군에 대해 아래와 같이 대처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


출처: Wikimedia Commons


1. 주변을 밝게 바꿔라 – 가을에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이유는 해가 갑자기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 우리에게 에너지를 주는 영양소인 세로토닌이 햇볕으로부터 오는데, 해가 짧아지면서 영양소를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몸이 적응을 하지 못해 우울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햇볕을 받을 수 있는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간단하게 산책을 하거나 실내 조명을 밝게 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우울감을 해소시킬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 


2. 친구들과 만나는 시간을 많이 가져라 – 우울하고 무기력한 기분은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습니다. 말을 하지 않고 속에 담아두기만 하면 오히려 화가 쌓이게 되는데요, 그 화가 풀어지지 못하면 그대로 화병이 되고 맙니다. 화병은 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앓고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속에 있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 문화’때문이라고 하죠. 여러 연구에 의하면 적극적으로 대화를 할수록 스트레스의 강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더 건강한 가을을 위해, 대화를 더 많이 나누세요.


출처: Flickr by photogirl7.1


3. 운동을 하라 – 보통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전문가들은 운동을 권하죠. 그 이유는 바로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함께 배출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간이나 장소가 여의치 않아서 운동은 번거롭다!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을 해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맨손체조나, 간단한 기구 등을 이용한 스트레칭, 또는 심호흡이나 명상 등을 통해 정신을 건강하게 가꾸어 보세요.


4. 세로토닌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 음식을 먹어라 – 세로토닌을 높여주는 물질은 단백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은 세로토닌 뿐만 아니라 멜라토닌, 엔도르핀 등 감정과 관련된 호르몬의 주 원료가 되지요!) 따라서 1주일에 2~3회정도는 단백질이 많은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우유, 달걀 등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지방치즈, 견과류, 콩 등도 세로토닌을 높여주는 음식이나 참고하셔요~!


출처: Wikimedia Commons


이상 가을증후군과 그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외로움과 고독함을 없애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연애’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모쪼록 저처럼 연애상대가 아직 없어서(…) 고민이셨던 분들께 좋은 팁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쓸쓸한 가을이라지만, 저희 <좋은 블로그, Hi>와 함께 우울한 마음 모두 훌훌 털어버리고 건강하게 이겨내 보아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