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가 운전자를 위한, 여름철 자동차 안전 운전법
2013. 6. 16. 21:5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30도를 웃도는 무더위가 계속되더니 이제 장마가 시작되었네요. 변화무쌍한 여름 날씨, 그러고 보면 이럴 때일수록 좀 더 신경써야 하는 것은 몸매뿐만은 아닌 것 같아요. (사무실 몸매 관리 팁은 여기서!!) 뜨겁게 달궈진 도로 위 드라이브를 위해, 홍수로 인해 유입되는 빗물에 대비하기 위해 자가 운전자의 차량관리와 안전운전이 특히 요구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운전면허증은 있으나 자가용은 아직 없는^^;) 잠재적 자가 운전자인 하이현은 차량관리와 안전운전은 겨울에만 각별히 신경쓰면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러나~ 안전 운전 경력 35년을 자랑하는 저희 아버지는 여름철 차량관리와 안전운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씀하시곤 하셨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고온다습한 날씨로 운전자의 짜증 컨트롤이 필요한 여름철, 빗물 유입이 우려되는 장마철, 고속도로 위 전쟁이 예상되는 휴가철에 대비한 '자가 운전자의 여름철 안전 운전법',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진격의 드라이브 운전자가 꼭 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차량 관리입니다. 최근 블랙박스 영상을 다룬 TV 프로그램에서 타이어가 펑크난 상태로 운전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보았는데요. 이런건 운전 면허 시험때 했던, 기초 안전 점검만 했어도 막을 수 있는 안타까운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여름철 차량 관리 Tip
1. 여름철에는 도로가 뜨겁게 달궈져 표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손상된 타이어로 장시간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운전 전에 꼭 타이어 마모 상태를 체크할 것!
2. 장마철에 대비해 와이퍼의 작동 여부를 꼼꼼히 체크한다.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변경해야 하며, 1년 넘게 사용할 경우 고무가 경화되어 세척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앞유리에 스크래치를 남길 수도 있다.
3.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나거나 밀리는 현상 발생한다면 바로 체크를 받아야 한다. 또, 비가 오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브레이크 점검은 필수.
4. 에어컨은 시동 끄기 3-5분 전엔 작동을 멈추고 송풍을 통해 습기를 제거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할 수 있다.

꼼꼼한 차량 관리로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습관을 길러 보아요! 더 자세한 정보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과속금지



첫 번째 금기사항은 과속금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지키기가 쉽지만은 않죠. 초보 운전자나 여성 운전자들의 심장이 철렁하는 순간 중 하나가 과속을 하며 추월하는 자동차를 볼 때죠. 특히 과속은 남성이 여성보다 25배 더 많이 한다고 해요. (남녀 구분 없이 과속은 금지입니다^^) 정해진 속도로 안전 운전하는 것, 정말 필요한 시점입니다. 


2. 추월금지


'빵~'과 '빠방~'의 차이를 아시나요? '빵'은 '빨리 가라~' '빠방~'은 '기분 나쁘니, 빨리 출발해라' 라는 뜻으로 자가 운전자들 사이에서 통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파란불이 켜진 후 앞 차가 가지 않으면 1초도 채 지나지 않아 경적을 울리는 경우가 많죠. 대한민국의 '빨리 빨리' 문화 때문일까요? 안전거리를 미확보하거나 불필요한 추월 행위로 도로 위에서 위화감을 주는 운전자가 많아 조금은 씁쓸합니다. '도로 위 무법자 추월족, 정말 비매너입니다ㅠ 천천히, 그리고 배려하는 드라이빙을 부탁합니다!'


3. 오바금지


오바금지
는 무엇이냐고요? 너무 신이 나서 도로 위에서 소리 지르고 선루프 위로 올라가는 분들 있죠? 바로 그런 오바를 말합니다^^; 신나고 흥이 나는 것은 좋지만,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에요. 토요일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는데, 주말이라 기분 좋다고 너무 흥분해서 운전하시면 아니아니 아니되요! 도로 위에서는 조금 덜 신이 나셔도 좋습니다. 


4. 딴짓금지


요즘 운전 중 카카오톡이나 문자를 하시거나 DMB를 보시는 분들 많죠?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남들은 위험해도 나는 괜찮아~나는 운전도 할 수 있고 운전 중에 카톡도 보낼 수 있어' 라며 자신을 '만능 드라이버'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제발 참아주세요. 운전 중 딴짓을 하는 경우 혈중 알콜농도 0.1%와 같은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니 운전 중엔 운전만 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린 안전 운전법, 30초 짜리 풀버전 함께 보시면서 네 가지 금지의 중요성을 다시 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자가 운전자의 여름철 안전 운전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내용은 어렵지 않지만, 실천도 쉽지만은 않죠? 즐겁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꼭 숙지한 후 실천해 주세요! 풀버전 영상까지 모두 보셨다면, 현대해상이 준비한 안전운전 퀴즈 이벤트에도 응모해 보세요. 대한민국 넘버원 자동차 버라이어티쇼 '탑기어코리아'방청권을 드립니다. (깨알 홍보 중인 하이현입니다^^)

 
이상 여러분의 안전까지 생각하는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