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보험 가이드/보험 왕초보 길잡이
보험료가 오르는 주범, 보험나이 알아보기!
2022. 7. 22. 16:36

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다는 사실! 아마 모두 잘 알고 계실 텐데요. 혹시 보험에서 사용하는 보험나이가 실제 나이와 다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험료가 오르는 주범인 보험나이 계산법을 함께 알아보고 보험료를 아껴보도록 해요!

 

 

 

 

보험나이는 다음 계산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한 그 당일 날짜에서 생년월일을 뺐을 때, 그 값이 N년 6개월 이상이면 1살을 추가해서 N+1살, N년 6개월 미만이면 N살입니다.

 

 

 

 

예를 들어 보죠. 여기 생일이 1991년 11월 10일인 만 30세 H씨가 있습니다. H씨가 2022년 4월 6일 보험에 가입했다고 가정합시다.

 

앞서 말씀드린 방법인 '보험가입년월일 - 생년월일'로 계산해보면, 그 값은 만 30년 4개월 27일이 나옵니다. 계산한 값이 만 N년 6개월 미만이라, H씨의 보험나이는 그대로 만 N세, 즉 만 30세가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평소 계산대로라면 2022년 11월 10일이 되어야 H씨가 만 31세가 되겠지만, 보험나이로 6개월 전인 2022년 5월 10일부터 이미 만 31세가 된다는 점!

 

 

 

 

이렇게 계산했을 때, 실제 나이와 보험나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보험나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령일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상령일은 나의 실제 생일 날짜를 기준으로 앞뒤로 6개월을 계산한 날짜입니다. 즉, 보험에서의 나의 생일이 상령일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보험나이는 상령일을 기준으로 올라가는데, 내 생일을 맞이하고 곧바로 6개월 뒤인 상령일에 나의 보험나이는 먼저 만으로 한 살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H씨는 2022년 11월 10일에 실제 나이 만 31세를 맞이하지만 보험에서는 이미 6개월 전 상령일, 2022년 5월 10일에 미리 만 31세가 된 것입니다.

 

 

 

 

보험나이는 보험을 가입할 때 중요하게 따져봐야 하는 요소인데요. 보험에서는 나이에 따라 질병, 사망위험 등이 얼마나 일어날지를 예측하는 예정 위험률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예정 위험률이 높아질수록 보혐료가 높아지게 되고, 때에 따라서는 가입 자체가 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 요즘 어린이보험을 어른이보험이라고 하는 것, 들어 보신 적 있으시죠? 이는 어린이보험이 '보험나이'로 만 30세까지 가입할 수 있어서 사회 초년생들도 가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H씨처럼 실제 나이는 만 30세니까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H씨의 보험나이가 상령일이 지나 만 31세가 되었다면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없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보험나이도 역시 잘 챙겨야 합니다. 같은 보장이라면 더 어린 보험나이에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겠죠? 때에 따라서는 상령일 전후 하루 차이로 보험료가 바뀔 수 있으니 잘 참고해주세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고민 중이신 분들! 함께 알아본 보험나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판단해요. :)

 

https://www.youtube.com/watch?v=jM-dMSEjM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