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보험 가이드/보험 왕초보 길잡이
[도와줘요, 현대해상!] 자동차 접촉사고 시 사진촬영 및 보험처리 방법
2021. 4. 30. 13:56

운전을 하다 보면 누구나 자신의 운전 실력과는 무관하게 원치 않는 다양한 자동차 접촉사고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자동차 접촉사고를 겪게 되면 아무리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당황을 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자동차 접촉사고 상황에서 알아두면 너무나 유용한 사진 촬영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초기 대응이 중요

일단 사고가 발생했다면 현장을 이탈하지 않고 차량을 정지한 뒤에 주변의 다른 차량이 접근하거나 주행하고 있지는 않은지 안전을 먼저 살피고 차량에서 내려야 합니다., 보통 차도 위에서 발생하는 이런 사고의 경우 급하게 차에서 내리다가 뒤에서 오는 다른 차량에 의해서 2차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늘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 차량의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먼저 살피고 크게 다친 곳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접촉 사고와 동시에 상대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만약 사고 차량들이 모두 블랙박스 영상이 없다면 주변의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 위에서 차 사고가 났을 때 안전 삼각대 설치하는 법<<

 

2. 접촉사고 사진 촬영

파손 부위 : 차량이 접촉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파손 부위가 생깁니다. 해당 부위는 차량 접촉사고의 충격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파손 위치와 상태, 그리고 얼마나 심하게 파손이 됐는지 상세히 담기도록 여러 장의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파손 상태가 심각해 주변에 떨어진 파편이 있다면 해당 파편을 주워서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고 현장 원거리 촬영 : 차량의 사고가 왜 발생했는지 과실을 따지기 위해서는 사고 지점에서 약 20~30m가량 떨어진 곳에서 다양한 각도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상대방과 나의 차량이 모두 나와야 하고 주변에 위치한 표지판이나 가장 중요한 신호, 차선 등을 제대로 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차선의 경우 차량 바퀴가 얼마나 들어가 있고 각도가 어떠냐에 따라 과실을 따질 때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블랙박스, 번호판 촬영 : 번호판의 식별은 분명하게 될 수 있도록 촬영해 둬야 하며, 블랙박스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를 확보해야만 제대로 과실을 따질 수 있습니다.

 

④ 타이어 방향 근접 촬영 : 앞서 말했듯이 타이어의 방향이나 각도, 그리고 차선과의 위치 등은 과실을 따짐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타이어의 방향과 각도는 근접거리에서 상세하게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속도가 높아서 스키드 마크가 있거나 혹은 기름 자국이 생긴 경우에는 이도 모두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촬영을 마친 뒤 행동요령

사진의 촬영까지 모두 마쳤다면 이제 안전의 확보, 그리고 보험처리를 위한 절차 진행을 해야만 합니다. 우선은 차량이 이동이 가능한 상태라면 차량을 가급적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 직원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도로의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가급적 가까운 길 가장자리로 차량을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일시와 장소 등 사고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경찰서와 보험사에 각각 통보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고처리 필요 정보의 통보는 사고의 정도에 따라서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하기도 합니다.

 

현대해상 자동차 보험 사고 접수는 고객 콜센터 1588-5656(사고 접수 2)1577-1001(사고 접수 5)을 통해 이뤄지고, 청각/언어장애인 고객님들은 013-3366-5656 문자 서비스 전용 접수 번호로 사고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4. 사고 발생 시 보상처리 과정

사고를 보험사에 접수하게 되면 해당 사고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 사고 접수 및 보상 담당자가 배정되어 사고 현장으로 파견되게 됩니다. 그리고 보상 담당자는 사고의 세부 내용을 파악하면서 사고조사를 이어가게 됩니다.

 

고객님들을 대신하여 사고의 원활한 처리를 하기 위해 정보를 전달받은 뒤에 피해 상황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때 보상 처리를 위해 병원 치료, 정비 공장의 수리 과정 등을 확인하고 총 손해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병원 치료비, 합의금, 수리비, 기타 비용 등을 정리하고 나면 보험금을 결정하고 최종 확정이 되면 이를 지급하게 됩니다. 이로써 보험처리가 종결되고 사고처리 결과를 고객님께 최종 안내하여 마무리하게 됩니다.


고객님들의 안전을 위해서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만약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현장 사진 촬영법과 후속 조치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자동차 접촉 사고 발생 시 사진 찍는 방법을 잘 기억하시고, 항상 안전 운전 하세요!

 

 

ㆍ현대해상은 해당 상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가입자는 가입에 앞서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ㆍ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213817 (승인일 : 2021.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