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내 차 관리법
겨울철 주차 대비! 경사로 안전주차는 어떻게 할까?
2019. 11. 18. 10:00


경사로에서 종종 차량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했다는 소식 들어보셨을 텐데요~


도로교통법이 개정됨에 따라 경사로 주차 시 주차제동장치를 작동시킨 후 바퀴에 나무, 돌 등의 고임목을 설치하거나 핸들을 도로 바깥 쪽으로 돌려두는 등 미끄러짐 사고 방지 조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미끄러짐 사고 방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자칫 큰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차량 미끄러짐 사고 방지를 위해! 경사로에서 안전하게 주차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경사로 차량 미끄러짐 사고는 무의식적으로 기어를 N에 두었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주차 시, 기어를 반드시 P(Parking)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이 때, 자동차 변속기의 P 모드는 기어에 고리를 걸어 차량 변속장치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두는 상태랍니다!



앞서 살펴보았듯 자동차 기어의 P 상태는 기어를 작은 고리로 걸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놓은 상태인데요. 만약 경사가 심한 곳에서 P모드로만 주차하는 경우, 차량의 무게로 인해 고리가 부러져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케이블을 당겨 뒷바퀴의 브레이크 드럼 및 축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차량을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죠. 따라서 경사로 주차 시에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잊지 않고 채워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차량 고임목(버팀목)이나 미끄럼 방지 스토퍼를 설치하여 경사로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고임목과 미끄럼 방지 스토퍼는 자동차가 밀릴 수 있는 방향의 타이어 밑 부분에 설치하면 되는데요~ 평소 차 트렁크에 싣고 다니다가 경사로 주차 시 간편하게 사용하면 좋아요! 만약, 당장 고임목이 없다면 주위의 벽돌이나 나무로 대체해주셔도 된답니다.



경사로에서는 경사의 방향에 따라 차량 바퀴 방향을 조정하여 차량이 미끄러지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차량 방향이 내리막길을 향할 경우 핸들을 보도블록 쪽으로, 오르막길을 향할 경우 보도블록 반대 방향으로 완전히 틀어주세요. 차량이 미끄러지며 전, 후방 범퍼가 보도블록에 부딪혀 경사로 아래로 굴러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 내리막길 주차 시  

핸들을 보도블록 쪽으로 돌려 바퀴의 앞부분이 연석 또는 벽에 닿을 수 있도록 돌려주세요


- 오르막길 주차 시

핸들을 보도블록 반대 쪽으로 돌려 바퀴의 뒷부분이 연석 또는 벽에 닿을 수 있도록 돌려주세요



지금까지 경사로 안전주차 방법에 대해 현대해상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안전하게 주차하시고, 차량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해보세요.


더불어, 현대해상 하이카 자동차보험과 함께라면 만약의 사고에도 안심할 수 있는데요! 긴급 견인 및 타이어 펑크 등의 비상 상황 발생 시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은 365, 24시간 고장 출동 서비스(해당 특약 가입 시)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그럼 오늘도 현대해상과 함께 안전 운전하세요.^^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195902 (승인일 : 2019.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