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꿀팁.zip/내 차 관리법
자동차 타이어 위치교환, 꼭 필요할까?
2019. 8. 30. 08:00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타이어 마모가 고르게 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나, 4개의 타이어가 모두 균일하게 마모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어렵답니다. 차량의 구동방식 및 운전습관에 따라 타이어 마모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주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주어,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안전 운전을 위한 자동차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 앞 타이어에 동력을 전달하여 주행하기 때문에 타이어보다 앞 타이어의 마모율이 더욱 높은데요~ 앞 타이어와 타이어가 대략 7:3의 비율로 마모 차이가 발생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차량의 앞쪽에는 엔진, 변속기 등의 무거운 부품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앞 타이어의 마모가 더욱 빨리 진행되곤 하죠.


전륜구동 차량의 타이어 위치교환 시에는, 앞 타이어는 그대로 뒤쪽으로 옮기고 타이어는 좌우 방향을 바꾸어 앞쪽에 장착해주세요!



타이어에 동력을 전달하는 후륜구동 방식은 주로 외제차에서 많이 사용되곤 하는데요~ 앞 타이어와 타이어가 대략 6:4 비율로 마모 차이가 발생합니다.


후륜구동 차량은, 전륜구동 차량과는 반대로 앞 타이어의 좌우 방향을 바꾸어 뒤로 옮기고, 타이어를 그대로 앞 쪽으로 장착해주면 된답니다.


네 바퀴 동시에 동력이 전달되는 4륜구동 방식은 SUV, 미니밴, 오프로드용 차량과 같은 고성능 차량에 주로 사용되는데요!


4륜구동 차량의 타이어 위치 교환 시에는 앞, 뒤 타이어를 X자로 교차하여 바꿔주면 됩니다. 만약 타이어 교체 시에는 균일한 마모를 위해 타이어 4개 모두 교체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차량 구동방식뿐만 아니라, 타이어 종류에 따라서 위치교환 하는 방법이 달라진답니다~


1. 방향성 타이어

방향성 타이어는 고속주행에 특화된 타이어로, V자 형태의 패턴을 띄는데요~ 방향성 타이어는 장착 방향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앞, 뒤로만 위치교환이 가능합니다. 주행 성능이 떨어지고, 소음 및 핸들 떨림이 심해질 수 있어요!


2. ·뒤 사이즈가 다른 타이어

타이어와 타이어의 사이즈가 다른 차량이 있는데요~ 속도감이 중시되는 스포츠카를 대표로 들 수 있어요. 가속 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앞 타이어보다 크고 넓은 타이어를 뒤에 장착하죠. 이 경우에는 사이즈가 같은 타이어끼리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 우 위치교환만 가능합니다.


3. 비대칭 타이어

비대칭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승차감, 배수성 등이 뛰어난 고성능 타이어입니다. 비대칭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 트레드의,우 패턴이 다르게 설계되어 있어 IN-OUT만 제대로 맞춘다면 앞, , , 우로의 자유로운 위치교환이 가능하답니다~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고 있는 경우에는 위치교환을 해줄 필요가 없는데요! 만약,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가 관찰될 경우 위치교환을 하여 고르게 마모되도록 해주셔야 타이어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0,000km마다 타이어 위치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엔진오일 교환 시점에 함께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지금까지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어 마모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올바른 운전습관을 길러보세요!



더불어 현대해상하이카 자동차보험의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특약을 통해 안전운전습관 점수가 70점 이상일 경우, 자동차 보험료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통해 안전운전 하시고,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특약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해보세요~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194565 (승인일 : 2019.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