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꿀팁.zip/내 차 관리법
장마철 대비! 초보 운전자를 위한 빗길 운전 요령
2019. 7. 1. 08:00


전국 곳곳에서 장마 소식이 들려오는 요즘!


장마철 빗길 운전 시에는 평소보다 돌발상황이 발생하기 쉬워 많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실제로 비가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 관련 뉴스를 더 많이 접하기도 하죠.


장마철 빗길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 운전자라면! 오늘 소개해드릴 빗길 운전 요령에 주목해보세요. 장마철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되실 거랍니다. ^^ 그럼, 지금부터 초보 운전자를 위한 장마철 빗길 운전 요령을 함께 살펴볼까요?



빗길에서는 미끄러운 도로가 주행 중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죠~ 실제로 장마철 젖은 도로에서의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20~50% 정도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또한 미끄러운 도로로 인해 차가 미끄러지는 수막현상도 주의해야 합니다.


* 제동거리 : 주행 중인 자동차가 브레이크가 작동하기 시작할 때부터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진행한 거리


더불어 빗길에서 브레이크를 한 번에 밟아 제동시킬 경우, 미끄러운 도로로 인해 차량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돌아갈 위험이 있어요따라서 빗길에서 운전할 때에는, 한 번에 정차하기보다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서 밟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 타이어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장마철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로 주행하게 되면, 타이어와 젖은 노면 사이 면적이 넓어져 더욱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이죠. 따라서 평소 타이어 공기압보다 10% 높게 유지할 수 있도록 체크해주세요.


또한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수막현상이 잘 일어날 수 있고 핸들 조작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점검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을 통해 빗길 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장마철, 비와 김 서림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자동차 사고 발생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죠. 따라서 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 시야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우선, 김 서림 방지를 위해 시중에 판매하는 발수 기능 워셔액김서림 방지제를 활용해주세요! 또한 에어컨 작동 시 외부순환모드로 설정하여 실내·외 온도 차이를 줄여주세요.


>> 자동차 김 서림 방지 팁 알아보기 <<


또한 빗길 운전 시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죠! 와이퍼 작동 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잘 닦이지 않는다면 와이퍼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만약 와이퍼가 노후 되었다면, 새 것으로 교체해주세요.또한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여분의 와이퍼를 구비해두는 것도 좋아요.


>> 장마철 와이퍼 관리법 알아보기 <<



비가 오는 날에는, 낮과 밤 관계 없이 전조등을 켜야 하는데요!  운전자의 대부분은 전조등을 켜지 않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전조등만 키더라도, 빗길 운전 사고의 약 17%정도 감소한다고 해요~


전조등 사용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행자와 상대 차량에게 내 차량의 위치 또한 알려줄 수 있답니다!



빗길 운전 시, 평소보다 약 20% 정도 천천히 감속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수막현상으로 미끄러지기 쉽고,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훨씬 길어지기 때문이죠~ 젖은 노면에서 과속운전을 할 경우, 추돌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답니다. 안전을 위해 장마철 감속 운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겠죠?



지금까지 초보 운전자를 위한 빗길 운전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통해 빗길에서도 안전하게 운전하세요~


더불어, 현대해상 하이카자동차보험과 함께라면 만약의 사고에도 안심할 수 있는데요~ 드라이브 중 배터리 방전 등과 같은 비상 상황 발생 시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은 365, 24시간 고장 출동 서비스(해당 특약 가입 시)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현대해상과 함께 안전 운전하세요.^^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193690 (승인일 : 2019.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