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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 모양이 모두 다른 이유는?
2019. 5. 29. 08:00


타이어 점검 시 타이어 공기압이나 손상 부위는 주의 깊게 살펴보지만 마모 부분은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죠. 타이어를 자세히 살펴보면 특정 부분이 유독 심하게 닳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운전습관에서 찾을 수 있답니다.


운전습관만 바로 잡아도 타이어 마모를 예방할 수 있고, 안전하게 드라이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죠. 오늘은 운전자 마다 타이어 마모 모양이 다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부 마모란 타이어의 어느 한 부분만 마모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국부 마모는 주로 급발진, 급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행 중 급발진, 급제동하는 습관은 타이어 수명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데요. 타이어의 마모 뿐만 아니라 변형, 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죠. 만약 마모도가 1.6mm 이하인 경우 안전을 위해 즉시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타이어의 일부분이 심하게 마모되어 있다면 급발진 하는 습관을 자제하고, 급제동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유를 가지고 운전해주세요!



숄더부 마모란 타이어의 양 모서리가 마모되는 것을 뜻해요~ 타이어에 숄더부 마모가 보인다면, 운전 시 코너링을 급하게 하는 경우일 수 있죠.


코너링을 무리하게 할 경우, 차량 하중이 한쪽으로 쏠려 타이어의 양 모서리를 닳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코너링 시 부드럽게 운전하여 타이어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숄더부 마모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세요~



타이어의 가운데 부분이 유독 닳는 경우를 센터부 마모라고 하는데요~


차량에 무거운 짐을 싣고 다니는 경우 센터부 마모가 발생할 수 있어요. 적정 무게를 초과하게 되면 타이어 마모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연비까지 떨어지게 되죠. 차량 내 불필요한 짐을 정리하여 타이어 마모를 방지할 수 있고, 연비까지 챙겨보세요!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경우에 발생하는 숄더부 마모와는 반대로,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이 높은 경우 센터부 마모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대각 마모란 말 그대로, 타이어가 대각선 형태로 마모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대각 마모는 급하게 핸들을 조작하면서 미끄러지거나 급제동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답니다. 평소 핸들을 무리하게 조작하고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세요~


만약 이와 같은 습관이 없는데도 대각 마모가 발생하였다면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해보세요. 얼라인먼트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대각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마모 모양이 다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하여 올바른 운전습관을 길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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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법감시필 20192867 (승인일 : 2019.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