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보험 가이드/보험 왕초보 길잡이
초보를 위한 현대해상 보험 용어 사전!
2017. 11. 2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보험을 가입하거나 알아볼 때 낯선 용어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셨던 적 많으시죠? 오늘은 보험 관련 용어들의 의미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헷갈리는 보험 용어들을 미리 숙지하시고 꼼꼼히 따져보면서 보험에 가입하세요!

 

 


 

 

보험 가입 시 참고하기

 

보험계약자 VS 피보험자

보험계약자는 보험회사와 직접 가입 계약을 맺고 보험료를 납부하는 사람이며, 피보험자는 보험금 지급 조건의 적용을 받는 보험사고 발생의 대상이 되는 사람입니다. 때문에 피보험자와 보험계약자는 다를 수가 있습니다.

 

보험기간 VS 납입기간

보험기간은 보험회사가 사고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기간을 의미하고, 납입기간은 보험계약자가 보험회사에 보험료를 지불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년짜리, 70세 만기 보험에 가입을 한 경우 납입기간은 첫 보험료를 지급한 시점부터 10년이고, 보험보장은 70세까지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보장개시일 VS 보험기간

보장개시일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의무가 시작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보험료 납입 시점으로 보고 있으나, 암을 보상하는 특약이나 담보에 따라 개시일이 달라지기 때문에 약관 규정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보험 기간은 보험계약에 따라 보장을 받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보험금이 지급되기 위해서는 보험기간 내에 보험사고가 발생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해지환급금 VS 만기환급금

해지환급금은 보험계약 중도 해지, 실효 등이 된 경우에 계약자에게 환급되는 금액입니다. 만기환급금은 보험계약이 만기 되는 경우에 계약자에게 환급되는 금액입니다.


 

 

보험의 종류 알아보기

 

보장성보험 VS 저축성보험

보장성보험은 만기 시에 지급되는 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 합계액의 범위 내로 설계된 보험으로 암보험, 실손보험, 운전자보험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연말정산시 근로자 본인 및 기본공제 대상자가 계약자와 피보험자인 보험인 경우 납입액의 12%(연 100만원 한도)를 세액공제 받을수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은 만기 시에 지급되는 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 합계액보다 많도록 설계된 보험으로 저축보험, 연금보험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자동차보험 VS 운전자 보험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운행으로 남에게 인적(대인), 물적(대물) 피해를 입힌 것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뉘는데, 책임보험의 경우 강제보험으로 미가입시 과태료가 부과되니 자동차보험 갱신일을 꼭 기억해두세요.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으로 보장하기 어려운 형사적 책임을 보완하는 보험으로 본인에게 들어가는 사고 비용을 보장합니다. 상해보험을 주계약으로 벌금,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 등을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은 만 45세 이후 종신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매년 연금을 받는 노후대비 금융상품으로 10년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이 장점입니다. 연금 저축 보험은 최소 5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는 노후대비 금융상품으로 연말 정산 시 연 400만원 한도로 납입액의 12%(총급여액이 5,500만원 이하 15%)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금리연동형 VS 금리확정형

금리연동형은 보험회사의 운용자산이익률, 시장금리 등을 감안하여 일정기간마다 공시하는 이율을 계약자의 적립금에 적용하는 상품을 말하며 적용이율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금리확정형은 금리연동형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보험 가입 기간 동안 확정된 이율을 적용해 만기에 돌려주는 상품이며 적용 이율이 고정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보험용어 설명! 유익하게 보셨나요? 보험용어는 비슷하게 보이지만 의미가 다른 용어도 많기 때문에 항상 꼼꼼히 살펴보고 비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