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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2017년 국민 교통안전 의식 조사」결과 발표
2017. 2. 17.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016년 12월 30일 「2017년 국민 교통안전 의식 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2017년 국민 교통안전 의식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2016년 11월 18일~12월 2일 동안 전국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인데요. 현대해상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 「2017년 국민 교통안전 의식 조사」의 주요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 여성·고령운전자 증가에 따른 사고 점유율 증가

□ 스마트기기 사용위험도 증가 전망

□ 생활도로 통행방법 위반에 따른 보행자 사고 증가 전망

□ 부주의 운전 위험성 증가에 대비한 법제도 마련 필요






여성·고령운전자 증가에 따른 사고 점유율 증가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5년 전보다 국내의 교통여건 중 가장 많은 변화라고 생각하는 항목은 여성운전자(77.2%), 고령운전자(69.8%), 보행 중 스마트 폰 사용(68.6%), 운전 중 스마트 폰/DMB사용(67.5%) 순으로 응답하였습니다.


이에 실제 당사 여성·고령운전자 사고발생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2011년 이후 여성운전자(4.3%p), 고령운전자(2.6%p)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기기 사용위험도 증가 전망


다음으로 차량운전 중 스마트 폰 사용 경험은 85.5%로 매우 높으며, 2013년 대비 8.4%p 증가하였고, 사용시기는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 신호대기 시 사용 비율이 64.9%로 가장 많았는데요. 다만, 2013년 이후에는 차량이 움직이는 상황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혼잡한 도심 운전 시(6.5%p), 차량소통이 원활한 고속도로(5.1%p), 교통이 혼잡한 고속도로 운전시(4.2%p)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실제 운전 중 핸드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후미추돌(전방주시태만) 사고 건수와 지급보험금 규모를 분석해 보면, 2011년 이후 사고건수는 연평균 8.7%, 지급보험금의 규모는 33.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보행 중 스마트 폰 사용비율도 40.3%로 2013년 대비 4.3%p 증가했고, 연령대별로는 고령자(50대 이상) 사용비율이 2013년 대비 25.0%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대(21.1%p) 사용자의 증가율 보다 높은 수치로 향후 고령 보행자의 스마트 기기 사용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해 볼 수 있습니다.



생활도로 통행방법 위반에 따른 보행자 사고 증가 전망


실제 당사 Big Data Text분석을 토대로 보행 중 스마트기기 사용으로 인한 차대인 사고를 분석한 결과, 2011년 대비 1.6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요. 특히, 생활도로(이면도로)에서 발생한 사고 중 사망자는 50대 이상의 비율이 68.5%로 나타나 고령 보행자 스마트 폰 사용에 대한 위험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성별로는 여성(59.6%)이 남성(45.2%)보다 14.4%p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스마트 폰 사용을 과도하게 하는 비율인 과위험비율이 남성 대비 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부주의 운전 위험성 증가에 대비한 법제도 마련 필요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박사는“운전자와 보행자의 휴대전화 사용빈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약 2.1배 증가(2011년 대비)한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 폰 사용에 대한 안전불감증에 대한 의식개선을 위해서는 강력한 단속 및 법적 처벌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전 중 휴대전화를 손에 쥐고 있는 행위만으로 단속이 가능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사례”와“운전 중 스마트 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예방해주는 방지App을 도입한 싱가포르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