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설날 운전 시 알아두기! 똑똑하게 기름값 절약하는 법
2017. 1. 24.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설날이면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기 위해 고향까지 긴 시간 운전을 하게 되는데요. 이 때 만만치 않은 것이 바로 주유비죠. 지금부터 평상시, 운전 중, 그리고 주유할 때 어떻게 하면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평상시 : 정보 수집


먼저 평소 주유비 절약 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유 특화 카드 사용, 가격 정보 비교 사이트(어플) 활용, 유가 흐름 파악 등은 티끌모아 태산을 만드는 기본 습관이랍니다.^^

1. 주유 특화 카드 사용
차 소유주라면 자주 가는 주유소, 할인 비율을 따져 최적화된 주유 특화 카드를 사용해보세요. 단, 모든 주유소에서 할인 가능한 카드보다 특정 주유소 지정 특화 카드의 포인트 적립률과 할인 혜택이 더 크다는 점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2. 가격 정보 비교 확인하기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가격 정보를 비교하는 것이겠죠?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 또는 관련 어플을 활용하면 최저가 주요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지역이라도 ℓ당 최대 450원까지 차이가 나는 곳도 있기 때문에 가격 비교는 필수죠!

3. 유가 흐름 기억하기
보통 주유소는 주초에 기름값을 조정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유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되도록 월요일 이전에 구매하고, 하락할 때에는 월요일 이후에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운전 중 : 기름값 절약하는 습관 들이기


운전을 할 때에는 작은 습관들이 기름을 새게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급하게 운전을 하거나 주유를 최대한으로 미루는 행동들은 연료를 낭비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1.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운전습관 줄이기
위에서 말한 급한 운전 행위를 하면 일시적으로 연료 소모가 높아지고 연료를 낭비하게 됩니다. 때문에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밟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 하죠. 이 습관만 고쳐도 30% 정도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놀랍죠?

2. 서행 운전하기
미국 환경보호협회는 최근 80km/h이하로 주행하면 그 이상으로 달릴 때보다 약 7% 출력이 덜하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규정 속도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연료비를 아낄 수 있다니 참 쉽죠.^^


3. 주유는 미리 해두기
가장 많은 운전자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주유를 미루는 습관입니다. 보통 연료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거나 주유 눈금이 바닥에 가까워졌을 때 주유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때 주유를 하게 되면 연료가 탱크 바닥에 부딪히며 산화되기 때문에 일정량은 날아가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금이 1 칸 이상 남아있을 때 미리 주유를 하는 것이 하나의 절약법인 것이죠.^^


주유소에서 : 셀프 주유 절약법 6가지


1. 새벽 또는 오전에 주유하기
주유 시점에 따라 연료비를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양의 기름을 넣기 위해서는 기온이 낮아 휘발유의 팽창정도가 낮고 밀도가 높은 새벽이나 아침 시간에 주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셀프 주유소 이용하기
일반 주유소와는 달리 인건비가 제외되기 때문에 기름값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액으로 주유를 해도 되기 때문에 큰 지출을 하지 않게 되죠.

3. 휘발유 수송 차량의 기름 공급 시간대 피하기
기름을 공급할 때에는 저장탱크의 휘발유가 저어지면서 바닥에 있던 침전물들이 올라오게 됩니다. 이 때 주유를 하게 되면 불순물이 함께 주유되면서 상대적으로 기름은 덜 주유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그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느리게 주유하기
고속으로 주유를 하게 되면 기름이 튀고 역류해 증발하게 되면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1단으로 주유한다면 보다 경제적으로 주유를 할 수 있겠죠!

5. 리터(ℓ) 단위로 주유하기
주유소 적립포인트는 원 단위가 아닌 리터 단위로 적립됩니다. 만약 5만원에 19.9ℓ를 주유했을 때에는 19ℓ만큼, 20ℓ를 주유했을 때에는 해당 리터만큼 적립되기 때문에 리터 단위로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6. 100% 채우지 않기
기름을 가득 넣으면 차량의 무게가 상승할 뿐만 아니라 기름 소모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탱크의 7~80%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것처럼 명절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이와 같은 운전 습관을 들인다면 분명 많은 양의 기름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장거리 운전 전·중·후 주의사항도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고향 잘 다녀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