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주방 안전사고 예방하기
2016. 11. 18.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은 요리를 취미로 즐기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주방에서 요리를 할 때에는 안전 사고 예방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 사실 잘 알고 계시죠! 오늘은 주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방에선 언제나 불 조심!


우선 주방에서 가장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사고 중 하나가 바로 화재사고 인데요. 불을 켜 놓은 상황에 깜빡하고 외출을 하는 등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일어나곤 합니다. 주방은 불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주방 근처에는 소화기를 비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피가 크지 않은 휴대용 소화기를 마련해두면 화재 사고 발생 시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겠죠.



또한 조리 시에는 가스레인지 근처에 탈 수 있는 물건을 두지 않고, 가스레인지 사용 후에는 가스 밸브 잠그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제품 사용 시에도 조심


간편한 요리에 도움을 주는 전자레인지나 압력솥 등 가정용 취사도구에 의한 사고도 자주 일어나곤 하는데요. 가정에서 취사도구를 사용할 때에도 안전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전자 레인지의 경우에는 알루미늄 포일이나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알루미늄 포일을 전자레인지에 넣어 돌리게 되면 단 몇 초 만에 스파크가 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폭발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포일에 싸서 보관한 경우라도 꼭 포일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사용한 경우에는 플라스틱 용기가 녹아 비틀어지거나 음식물을 먹을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력솥을 사용할 때에는 압력솥에서 제공하는 적정 수준 이상의 양으로 조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화상을 당할 수 있으니 증기가 배출되고 있을 때는 가까이 가거나 증기에 피부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더욱 주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주방 안전사고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아이들에게 주방은 재미있는 것과 맛있는 것이 많은 흥미로운 공간이기 때문에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이 주방을 뒤지다가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아이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는 칼이나 뾰족한 주방 도구를 놓지 않아야 하는데요. 가스레인지 위 냄비나 프라이팬도 아이가 건드리지 못하도록 손잡이를 벽쪽으로 돌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방서랍을 뒤지기 좋아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무조건 만지지 못하게 하기 보다는 주방의 위험하지 않은 곳에 아이들이 마음대로 뒤져볼 수 있는 서랍장을 마련하여 위험 요소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호기심도 충족시켜주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현이 알려드린 주방 사고 예방법 유용하게 보셨나요? 예상치 못하게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주방에서는 안전에도 더욱 신경을 쓰시면서 요리를 하는 것이 좋겠죠. 모두 안전에 주의하면서 즐겁게 요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