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눈 오는 날은 사고 나기 좋은 날? 눈길 자동차 사고 예방법
2016. 1. 19.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올겨울은 강한 엘니뇨와 북동 해빙 등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눈이 많이 올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눈이 많이 오면 운전을 할 때도 더욱 주의하고 조심해야 할 텐데요. 눈 오는 날에도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 적설에 따른 자동차사고 영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눈 오는 날 자동차 사고 평균 42% 증가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는 2010. 1. 1부터 2014.12.31까지 최근 5년간 현대해상에 접수된 자동차 사고와 유인관측소 69개 지점의 시간대별 기상관측자료를 결합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 눈 온 날이 맑은 날 대비 자동차사고가 평균 42% 증가하고 5cm 이상 눈이 온 날은 8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눈에 의해 도로 노면의 마찰력이 줄어들면서 차량의 제동거리가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분석데이터 : 자동차 사고 4,045,917건, 기상 관측자료 3,023,856건)




차량이 많은 대도시가 더 위험할까? NO!


평소에도 차량이 많은 대도시! 눈이 오는 날은 어떨까요? 도시 규모별로 봤을 때 도시가 작을수록 눈 오는 날 자동차 사고 증가율이 더욱 크게 나타났습니다.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대도시의 경우 사고가 25% 증가했으나 인구 50만~100만 명의 중도시는 46%, 인구 5만~50만 명의 소도시는 56%, 농어촌은 76%로 점차 높아졌습니다. 소도시일수록 대중교통 등 대체 교통수단이 적고 제설작업이 늦어지면서 사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지역적으로 보면 경북(74%), 경남(73%) 등 평소 눈이 많이 내리지 않아 눈길 운전경험이 적은 지역의 눈 오는 날 사고증가율이 높았고, 대중교통이 잘 발달한 서울(8%)은 사고증가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아침 시간대 블랙 아이스 주의, 대중교통 이용


시간대별 사고 추이를 보면 눈 오는 날에는 밤부터 아침까지 사고 증가율이 높았는데요. 특히 자동차 운행량이 많아지는 아침 시간대(8시~9시)에 사고량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또한, 전날 밤까지 눈이 내리는 경우 다음날 눈이 오지 않아도 자동차 사고율이 평균 27% 증가했습니다. 이는 밤사이 녹은 눈이 다시 얼어 도로 표면에 생긴 블랙 아이스로 인해 자동차 사고위험이 남아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눈길 자동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 시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차량을 이용할 경우 평소 대비 속도를 절반 이하로 감속하고 차간거리를 늘리는 등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눈이 온 다음 날에도 그늘진 커브길, 교량 위 도로 등의 블랙 아이스를 조심해야 합니다.


하이현이 알려드리는 <겨울철 눈길/빙판길 자동차사고 안전운전 요령>


1. 블랙 아이스(Black Ice)를 조심하라

블랙 아이스는 비나 녹은 눈이 다시 얼어 도로 표면에 생기는 얇은 빙판으로 운전자 시야에는 젖은 노면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매우 미끄러운 노면입니다. 블랙 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터널 출입구, 교량 위 도로, 그늘진 커브길 등을 지나갈 때는 특히 주의 운전이 필요합니다.


2. 감속 운전 및 차간거리 유지

감속 운전과 앞 차량과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돌발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대비 속도는 50% 이상 감속하고 차간거리를 2배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급제동, 급가속, 급회전 금물

빙판길에서 급제동, 급가속, 급회전 등 급작스런 조작은 타이어 스핀현상(미끄러져 회전하는 현상)이나 로크현상(멈춤 상태로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차가 제어 불능이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4. 내리막길은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자

내리막길에서 자동차는 자동적으로 가속이 됩니다. 이럴 때에는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말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가속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3단>2단>1단으로 변경

(오토차량은 수동모드로 변속레버를 옮겨서 계기판의 단수를 확인하면서 내림)


5. 앞차의 타이어 자국을 따라가라

쌓인 눈의 타이어 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줍니다.


6. 차량 운행 전 차 지붕에 있는 눈은 반드시 치워라

운전 중 지붕 위에 쌓여 있던 눈이 갑자기 차량 앞유리에 흘러내려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7. 운전 후 외부 주차시에는 와이퍼를 세워둬라.

차량의 온도로 인해 눈이 녹았다가 다시 얼면서 와이퍼가 유리창에 달라붙어 떼어내기 어렵고 차량 전면에 눈이 쌓여 치우기가 어렵습니다.


8. 겨울철에는 항상 윈도우 워셔액을 채워야 한다.

앞차나 맞은편 차에 의해 눈 녹은 물이 튀겨 앞유리가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아 수시로 워셔액을 통해 유리창을 닦아야 합니다.


9. 스노우타이어 및 스노우체인을 준비해라.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의 경우 겨울철에는 스노우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으면, 비상시를 위해 항상 스노우체인을 보관해야 합니다. 체인 장착이 어려운 여성운전자의 경우 타이어에 미끄럼 방지제를 뿌리면 미끄러운 언덕길을 오를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가장 좋은 눈길 자동차사고 예방법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부득이 외출 시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이현이 알려드린 눈길 자동차 사고 예방법! 잘 보셨나요? 요즘 서울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자주 눈이 내리기 시작했는데요. 미리 미리 눈길 안전 운전법을 숙지하시고, 안전 장비도 준비하셔서 겨울철 눈길에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운전하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