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 주택화재의 위험에서 우리집 안전하게 지키기!
2014. 12. 12. 08:00

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요즘은 본격적인 겨울 날씨에 접어들면서 전기를 이용한 난방용품이나 가스의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인데요. 그만큼 화재사고를 조심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실제로 2013년 소방방재청의 통계자료를 보면 1월의 화재발생 건수가 4,805건으로 1년 중 가장 많은 화재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얼마전에 현대해상에서도 사무실 화재 발생 대피 훈련을 한 적이 있죠. 오늘은 겨울철 화재로부터 가족들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아파트 겨울철 화재 안전 수칙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henationalguard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아파트 화재 시 행동요령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가장 먼저 함께 있는 가족들 그리고 주변 이웃들에게 상황을 알려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재가 크게 번지기 전 초기 단계라면 아파트 내에 있는 소화기와 옥내 소화전을 이용하여 초기소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화재가 많이 번져 외부로 탈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젖은 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아 유독가스의 흡입을 최소화하고 연기를 피해 낮은 자세로 대피해야 합니다. 대피를 할 때에는 반드시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화재가 발생하면 대부분 전력이 차단되고 또 엘리베이터 안이 유독가스로 가득 찰 수 있어 더욱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만약 불이 아래층 세대에서 발생하여 아파트 밖으로 탈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아파트 옥상으로 대피하셔서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avlxyz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탈출을 한 다음에는 119로 신고를 해서 불이 난 건물의 위치와 건물의 동•호수, 화재의 상태, 빠져 나오지 못한 사람들이 있는지 등을 침착하게 설명하셔야 합니다. 119에 신고를 할 때에는 마음도 급하고 정신이 없어 전화를 먼저 끊어 버리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소방서에서 알았다는 말을 하기 전까지는 먼저 전화를 끊기 않고 상황을 설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주변에 전화기가 없는 경우에는 사용 제한된 전화기나 개통이 되지 않은 전화기로도 긴급 신고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아파트 화재대비 이것만은 꼭 실천하세요!


・ 아파트 세대별로 소화기를 비치하고 수시로 이상유무를 점검하세요.

・ 누전차단기의 시험스위치를 월1회 점검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세요.

・ 전기기구는 반드시 규격제품을 사용하고 하나의 콘센트에는 여러개의 전열기구를 사용하지 마세요.

・ 화재발생 시를 대비하여 평상시 피난방법, 피난로 등을 숙지하세요.

・ 가스레인지 밸브와 중간밸브는 사용 후 항상 잠그고, 월 1회 이상 누설여부를 확인하세요.

・ 보일러실에 불에 타기 쉬운 물건 등을 방치하지 말고, 보일러에 대한 정기점검을 받아 이상유무를 확인하세요.

・ 베란다에 설치된 비상탈출구 앞에는 평상시 피난에 장애가 되는 물건 등을 적재해 놓지 마세요.


소방방재청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



평소에 실천하는 화재 예방법


겨울철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간단한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큰 사고로 번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려두고 외출을 하거나 집안에서 흡연을 하고 불을 제대로 끄지 않은 경우, 문어발 식 콘센트 사용으로 과열이 생기는 경우 등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고층 아파트의 경우에는 이웃으로 통하는 발코니 비상문이나 비상 칸막이벽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가구나 구조물이 통행을 막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발코니를 확장하여 개방이 어려운 주상복합의 경우에는 현관문을 통한 연기 확산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연기의 침투를 막을 수 있는 안전구역이 필요합니다.



 

한 순간의 방심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화재사고! 평소에 조금만 주위를 기울여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의 화재 예방도 중요하지만 이웃집의 화재 예방도 중요한만큼 지인들에게도 화재 예방법 공유해주시는 것 잊지마시구요! 올 겨울에도 화재 예방 수칙을 준수하셔서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