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쉴 틈 없이 바쁜 직장인, 피로한 눈 건강 관리법
2014. 8. 26.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요즘 들어 눈이 자주 간지럽고 뻑뻑한 느낌이 들어 저도 모르게 비비는 일이 잦았는데요, 거울을 보니 한쪽 눈이 빨갛게 충혈되어 있어서 급히 안과를 다녀왔답니다. 다행히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안과선생님께서 환절기에는 눈 가려움증을 조심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가렵다고 비비면 안됩니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하루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 안구건조증이 빈번하고 해요. 한 번 나빠지면 회복하기가 어려운 눈 건강,  혹시 여러분들도 소중한 눈을 너무 혹사시키고 계시진 않나요?


잠자는 시간 빼고는 잠시도 쉬지 않는 우리의 눈. 그래서! 하이현이 우리의 눈을 피로하지 않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께요^^



 



지친 눈에게 휴식 시간이 필요해~


업무에 몰두하거나 공부, 집안 일 등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초집중 모드가 되곤 하지요? 그래서 한참을 같은 자세로 있거나 눈 깜빡일 틈도 없이 집중하게 되는데요, 잠시 몸을 이완시키고 눈이 쉴 수 있도록 ‘쉬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한 시간에 한번 정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몸이 편안해지는 것처럼 틈틈히 먼 곳을 바라보면 눈의 피로가 풀린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대체로 가까운 곳을 응시하기 때문에 먼 곳을 바라보면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고 특히, 자연의 초록빛이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갑자기 어깨가 무겁고 뒷목이 뻣뻣해진다면, 우리 눈이 더 많은 피로를 느끼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창 밖으로 먼 산을 바라보거나 녹음이 우거진 거리의 가로수를 보며 눈을 위한 휴식 시간을 가져 보세요.~



눈에 닿는 렌즈, 위생 관리 철저히!
 


안경대신 렌즈를 착용하고 계신 분들도 참 많죠! 안경보다 렌즈가 착용감이나 사용면에서 편하긴 하지만, 눈에 닿는 제품이다보니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지요. 그래서 렌즈를 만질 때는 반드시 손을 씻고 눈에서 빼낸 렌즈는 세척제와 식염수를 사용해 깨끗이 닦아 보관통에 보관해야 합니다. 위생적이지 않은 렌즈를 착용할 경우에는 눈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시력 저하 등을 유발시킬 수 있으니 눈 건강을 생각한다면 꼼꼼한 렌즈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렌즈 착용 시간도 눈의 피로를 좌우한다고 해요.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거나 귀찮다고 렌즈를 빼지 않고 잠자는 경우가 반복되면 눈이 뻑뻑해지고 건조함이 심해지기 때문에 눈에 부담이 커져요.  그래서 렌즈는 착용시간을 정해놓고 사용하는 게 좋고, 건조함을 심하게 느낄 때는 인공눈물을 넣어 촉촉하게 해주어야 한답니다. 

 


실내 습도 60% 유지하기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어 미스트를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우리 눈도 실내 습도가 낮으면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해진답니다. 눈이 뻑뻑하게 마르다보니 자꾸 눈을 깜박거리거나 비비게 되는 거지요.


실내 적정 습도는 60%에요. 건조함이 심한 경우에는 가습기를 켜 두어도 좋은데요, 하이현 옆자리 K대리님은 천연 가습제로 숯을 사용하고 있으시답니다. 숯은 습도가 높을 때는 수분을 빨아 들이고 습도가 낮을 때는 수분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해요. 예쁜 그릇에 깨끗한 물을 붓고 숯을 넣어 두면 숯이 물을 빨아 들여 공기 중으로 가습하는 원리인데요, 한 두달 지나면 숯에 먼지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그늘에 말려 다시 사용하면 되니, 꽤나 경제적이라고 말씀해주셨답니다. 


숯 이외에도 행운목처럼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나 고무나무처럼 잎이 두껍고 큰 식물을 놓아 두면 실내 습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눈 건강 챙기자

‘음식은 최고의 보약’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평소에도 눈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식품 중 최고로 꼽히는 건 단연 당근. 당근의 비타민 A와 카로틴이 체내에 흡수되면 시각개선에 도움을 준답니다. 당근은 그냥 먹는 것 보다 기름에 살짝 볶아 먹으면 영양가가 업~ 되니 기름과 함께 섭취하세요.

 

결명자도 눈에 좋다고 소문난 재료예요. 차로 끓여 물 대용으로 수시로 마시면 야맹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지요. 뿐만 아니라 변비, 고혈압에도 좋다고 하니 더운 여름 시원한 결명자차 마시고 눈 건강 챙기세요.~ 마지막으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블루베리는 눈건강에도 참 좋은 음식이랍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예방에 좋다고 하니 꼭 챙겨드세요!


Tip> 눈 건강을 위한 추가 팁 – 안구 운동법

1. 양 손바닥을 비벼 열이 나게 한 후 눈두덩이에 대고 지긋이 눌러 줍니다. 

2. 눈을 감은 채로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천천히 움직여 줍니다. 

3. 눈을 뜨고 눈동자를 위로 치켜 올렸다가 천천히 아래를 향해 내려 주세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눈 건강 관리법 어떠셨나요하이현은 사무실에서 마실 수 있도록 시원한 결명자차를 준비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도 눈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틈틈이 먼 산을 바라보며 눈의 피로를 풀어 주세요. 건강하고 생기있는 눈을 위해 바로 '지금'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