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나에게 교통사고가?! 현대해상이 알려주는 ‘교통사고 처리요령10’
2013. 10. 8.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요즘 날씨가 좋아도 너~무 좋죠?! 저장이 가능하다면, USB에라도 담아 두고 간직하고 싶은 심정이랄까요… ^^: 꿀 날씨가 이어지는 가을, 10월엔 지난번 소개해 드린 것처럼 축제가 많아서 주말이나 징검다리 휴일을 이용해 나들이 떠나시는 분 많지요?


그러나!! 좋은 것을 보고, 맛있는 것만 먹기에도 바쁜 행락철에는 우리가 소홀히 하는 ‘아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안전’인데요. 사실 들뜬 분위기 탓에 ‘안전’은 소홀히 하기 십상이지요. (하이현이 자나 깨나 '안전운전', 아이들과 함께 타도 '안전운전', 장마철에도 '안전운전' 자주 외친 거 기억하시죠? 그래도 모르신다면, 여러분은 간첩!) 그래서 교통사고 발생률이 여름보다도 높다고 합니다. 


만약, 즐겁게 떠난 여행길에서 교통사고가 난다면 무엇부터 먼저 하시겠어요? 갑작스러워서 잘 안 떠오르시죠? 그래서 이번엔 가을 행락철, 교통사고 실태와 현대해상이 알려드리는 깨알 같은 교통사고 처리요령 10계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잘 숙지해서,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나들잇길 되시길 바랍니다!





행락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9월부터 교통사고와 그로 인한 사망자가 많이 증가했다고 해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 검색’을 분석해 보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9월~11월 사이인 가을에 전체의 28.7%인 4,631명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후는 여름> 겨울> 봄 순이었어요. 그래프에 나와 있듯이 파이가 월등히 큰 것은 아니지만… 예상외로 가을에 사망자가 많죠.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가을철이 가장 많습니다. 가을은 전체 26.7% 18만 126건이었고, 여름> 봄> 겨울 순이었어요. 하이현은 사실 이 통계를 보고 놀랐어요. 장마와 휴가철이 몰려있는 여름철이나 폭설이 많은 겨울에 사고 발생률&사망자가 많을 것 같았거든요. 2012년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현황을 월별로 살펴보면 10월에 533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하니, 참 안타깝네요. ;_; 



날씨는 좋고 나들이가 많은 가을, 유흥과 여가를 위한 이동이 많아서 운전자의 집중력은 평소보다 떨어지기 쉽다고 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신호위반이나 안전거리 미확보 등 기본적 법규 위반이 잦아져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가을철에는 단풍놀이처럼 야외 활동을 하는 단체 이동 객이 증가하고, 가족단위 여행이 많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당하면 일가족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교통사고 사망자도 증가하게 되는 것이지요. 


출처: Flickr by lululemon athletica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운전을 할 땐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주고, 차량 내 소란행위를 줄이는 등 운전자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방을 위해 노력했지만,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생각하기 싫지만, '만약, 나에게 교통사고가 난다면?!' 어떤 것부터 해야 할까요? 현대해상은 이런 사고에 더욱 잘 대처할 수 있도록 '교통사고 처리요령 10계명'을 만들었답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도 있어요:) 그럼 그 10가지 큰소리로 읽어볼까요? (소리 내서 읽어야 외워지는 법이랍니다. ^^;)



10계명 어떻게 보셨나요? 하나하나 읽어보니 당황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메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스마트폰으로 사고 현장을 바로 찍어 증거를 확보하는 것도 방법인듯합니다! 그리고 일방적으로 과실을 인정하고 면허증이나 자동차등록증을 주거나, 손해배상을 약속해서는 안 되는 것도 ~ 새롭게 알게 된 분들이 많으실 듯합니다. 현대해상이 알려드린 '교통사고 처리요령 10계명' 기억하셔서 안전하고 즐겁게 가을 나들이 다녀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