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야외활동이 줄어드는 겨울철 비타민D 섭취 가이드
2018. 12. 31. 08:00



두꺼운 옷차림과 적은 일조량 때문에 햇빛을 보기 쉽지 않죠. 게다가 추운 날씨와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타민D가 결핍되기 더욱 쉬운 계절이에요!


특히 비타민D운동이나 음식을 통해 섭취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보충할 필요가 있는 비타민이랍니다.

오늘은 비타민D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철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드릴게요!



비타민D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비타민D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요. 또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항암 효과가 있어 암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필수 비타민 중 하나랍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어린아이의 경우 뼈 발육이 부진해질 수 있고, 성장기에는 구루병을 유발해요. 또한 골다공증,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비타민D 부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나 호흡기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대장암이나 유방암 등의 암 질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야 하는 비타민이랍니다.



우리 몸에 너무나 중요한 비타민D, 하지만 겨울철 햇빛을 통해 비타민D보충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햇볕 쬐기 외에는 어떤 방법으로 비타민D보충할 수 있을까요?



① 식사로 섭취하기

햇빛을 통해 비타민D섭취하기 어렵다면 음식을 통해 보충할 수 있겠죠? 고등어,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멸치, 갈치에도 비타민D 함량이 높은 편이에요. 또한 버섯도 비타민D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은 생 버섯이나 건조 버섯보다 10배 높은 비타민D함유하고 있답니다!


이외에도 두부나 굴을 통해 비타민D보충할 수 있으니 겨울철 식재료로 사용해보세요.


간식으로 섭취하기

우유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은 물론, 달걀에도 비타민D많이 함유되어있답니다. 이러한 재료를 활용하여 간단한 간식을 만들어 꾸준히 섭취한다면 비타민D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비타민D 보충제로 섭취하기

비타민D가 포함된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보충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비타민D 섭취에는 다양한 기준이 있는데, 대한영양학회에서는 하루 적정 섭취량을 남녀 성인은 5㎍(200IU), 59세 이상인 성인과 임신부, 수유부는 일반인의 2배인 10㎍(400IU)로 밝히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D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고지방 식품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잘 되는데요. 그래서 식사 중에 먹는 것이 더 좋다는 점도 기억해두세요~


지금까지 비타민D의 중요성과 결핍 증상, 그리고 겨울철 적절한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겨울 현대해상이 알려드린 비타민D 섭취 가이드를 통해 건강한 겨울을 준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