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드라이브 코스
  • 캐나다 트레킹 명소
  • 환절기 독감 예방 접종
  • 자전거 라이딩 명소
  • homepage
  • facebook
  • youtube
  • blog
  • subscribe


화장실을 가는 것이 점점 두렵고 힘들지만 속 시원하게 어디에 말도 못하고 혼자 끙끙 앓게 되는 질병! 바로 치질인데요~ 치질은 잦은 회식과 부족한 운동 등으로 인해 직장인에게 발생하기 쉽죠. 오늘은 성인 치질 증상과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치핵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치질 은 대부분 치핵인 경우가 많아요~ 치핵은 항문 주변의 쿠션 조직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온 상태를 말한답니다.


치핵은 진행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요~


- 1치핵 :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의 상태

- 2치핵 : 배변 시 힘을 주면 치핵 조직이 밀려나오지만, 배변 후에는 원상태로 돌아가는 상태

- 3치핵 : 배변 시 치핵 조직이 밀려나오고, 원상태로 돌아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손으로 직접 밀어 넣어야 항문 안으로 조직이 되돌아가는 상태

- 4치핵 : 걷거나 움직일 경우 치핵 조직이 튀어나오며, 손으로 밀어 넣어도 잘 들어가지 않는 상태


4치핵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평상시 배변 활동 시에 항문 주변 조직이 풍선처럼 부풀어오르거나, 혹처럼  튀어나와서 만져지는 것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치열

치열은 항문 주변 조직이 찢어져서 배변 시 출혈이 있거나, 통증을 느끼는 상태를 말해요.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변비로 인한 굵고 딱딱한 변으로 항문이 찢어지게 되는데요. 배변 시 통증을 느끼고 맑은 선홍색의 피가 묻어나게 된답니다.


치열로 인해 배변 시 고통을 느끼면, 화장실을 가는 것을 피하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변비가 더 심해지고, 더불어 치열 증상도 악화될 수 밖에 없답니다.


  치루

치루는 항문 주변에 뾰루지 같은 항문농양이 생기고, 항문 안쪽에서부터 고름이 생기는 상태를 말해요. 대변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항문샘이 막히면 염증이 생기는데요. 이 염증을 방치할 경우 치루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항문 주변에 뾰루지 같은 종기가 생기거나, 열이 나고 붓는 증상을 보인다면, 치루가 아닌지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치질을 방치할 경우 대장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해요. 자가 체크 리스트를 확인하고, 한 가지 증상이라도 해당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치질은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거나, 변비, 복압의 증가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약한 항문 조직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게 되는데요~ 잦은 음주를 할 경우에도 역시 항문 조직은 자극을 받는답니다.



그렇다면 ,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식이섬유 챙겨 먹기

변비는 다양한 치질 증상의 원인이 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가능하면 유산균도 추가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육류나 가공식품,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해야 하며, 직장인의 경우 간식으로 견과류를 챙겨 먹는 것이 변비 예방에 도움 된답니다!


변기에 오래 앉아있지 않기

변기에 오래 앉아있을 경우 복압이 증가하고, 항문 조직이 자극을 받아 치질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화장실에서는 스마트폰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용무만 간단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잠깐 일어서서 휴식시간 갖기

장시간 앉아서 근무할 경우, 항문 정맥의 압박이 증가하고 자극을 받는다고 해요. 장시간 앉아있었다면, 잠깐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조금씩 걸어주는 것이 치질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따뜻한 물로  좌욕하기

좌욕은 치질 증상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치질 증상을 완화해줄 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욕조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고 좌욕을 해주면, 괄약근 주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죠. 특히 치핵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5~10분 정도 좌욕을 해보세요. ^^


치질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음과 같은 음식 섭취를 통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유지해주세요~



포도씨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포도 씨에는 항암항염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 여러 가지 질병에 도움이 됩니다혈행을 개선하고 모세혈관벽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항문 부위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한 치질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도 있죠!


알로에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한 알로에는 즙으로 마시거나 차로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은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숙변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장 속 노폐물이나 세균을 제거하여 치질 증상 개선과 치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비피터스균을 증식시키는 벌꿀세균을 억제하며 체내 콜레스테롤과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래서 치질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탁월하죠~ 


호두

호두의 지방 성분은 단단한 변을 묽게 만드는 역할을 . 그래서 장을 매끄럽게 할 뿐만 아니라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내에 있는 염증과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해주. 호두알을 그냥 먹는 방법도 좋지만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뒤 검은깨와 함께 갈아 마시는 방법도 좋아요. ^^


지금까지 직장인들에게 발생하기 쉬워 더욱 주의가 필요한 성인 치질 증상 및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내용을 통해 치질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켜보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