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명절 음식, 칼로리 줄이는 똑똑한 섭취 방법은?
2018. 9. 19. 08:00


산적꼬치, 동태전, 잡채, 송편 등 맛있는 음식이 기다려지는 즐거운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온 가족이 모이는 추석 명절에는 평소보다 과식을 하고, 열량이 높은 명절 음식들을 먹게 되는데요.


기름기가 많은 명절 음식들로 인해 위에 부담을 느끼거나, 갑자기 증가된 체중에 놀라 명절 후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분들도 많죠. 오늘은 맛있는 명절 음식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칼로리를 줄이는 똑똑한 섭취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대부분의 명절 음식은 기름에 튀기거나 구워서 조리하는데요~ 조리 시에는 불필요한 기름 사용을 자제하기만 해도 칼로리를 훨씬 덜 섭취할 수 있답니다. 또한, 볶음이나 튀김 대신 찜이나 구이 같은 조리 방법을 통해 기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아요.


특히, 구이를 할 때는 직화 보다는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등을 통해 간접적인 열로 조리하는 것이 기름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나물을 볶을 때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물 한 스푼 씩 더 넣어 볶거나 물에 데쳐서 무쳐 먹는 등의 방법을 통해 기름 섭취를 줄일 수 있답니다.


기름 사용이 불가피하다면, 키친 타올을 사용하여  조리된 음식의 기름을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기름은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조리해야 음식에 기름 흡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비슷한 맛을 내지만, 칼로리가 더 적은 대체 식품을 사용하여 조리하면 좋은데요~ 명절에 많이 먹는 잡채의 경우, 주재료인 당면은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품이랍니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죠!


잡채를 조리할 때 당면 대신 곤약을 사용하여 칼로리 섭취를 줄여보세요! 곤약을 사용하면, 식감과 맛은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는 낮출 수 있어요~ 곤약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할 수 있기도 하답니다.



식이섬유 -> 단백질 -> 탄수화물 -> 지방 순서대로 열량이 낮은 음식부터 먼저 섭취하여 포만감을 채워가주세요!


특히, 나물과 같은 채소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기름진 다른 음식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나물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줄여준답니다.



명절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식혜와 수정과! 기름진 음식을 먹고 후식으로 시원하고 달콤한 식혜와 수정과를 마시면 느끼함이 싹 내려가는 기분이 들죠. 그러나 물 마시듯 많이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수정과와 식혜가 달콤한 이유는 당분이 많이 들었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식혜의 당분은 함량은 콜라보다 높다고 하니 하루에 2잔 까지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더불어,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인 마테차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은 우엉차 등 다이어트에 좋은 차를 틈틈히 마셔주는 것도 건강에 좋으니 참고해 주세요 ^^


▶ 다이어트에 좋은 차 확인 http://blog.hi.co.kr/1895


지금까지 명절 음식의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오늘 소개해드린 팁을 통해 건강한 추석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