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나에게 맞는 운동 시간대로 운동 효율 높이기!
2018. 8. 31. 08:00


건강을 위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은 운동!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운동 효율을 높여주는 시간대가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여 운동 시간대를 설정해보세요. ^^



다이어트


체지방 감소처럼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아침에 운동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데요~ 아침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할 경우 피하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지방을 더욱 잘 연소시킬 수 있죠.  또한, 아침 운동은 교감 신경계를 더욱 왕성하게 분비시켜 체지방 분해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답니다. 체중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겠죠!


통증 완화


류머티스 관절염이 있다면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밤 사이에 염증으로 인해 굳어진 관절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수영, 아쿠아로빅 같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적합하답니다.  반면, 조깅이나 경보 등 관절에 충격이 갈 수 있는 운동은 삼가 하는 것이 좋죠.  허리에 통증을 자주 느끼는 경우에도 아침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집중력 향상


아침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가 뇌로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가벼운 조깅과 줄넘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사고력과 집중력을 높여 준답니다. 또한, 아침운동은 하루를 활력 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아침에 완전히 깨어있지 않은 뇌를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이죠!



스트레스 해소


하루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다면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과 같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행복감을 증가시켜주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강화시켜 줍니다.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기도 하죠. 낮에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저녁 운동을 날려주세요!


근육량 증가


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키우려면 보통 근력 운동을 강도 높게 진행하게 되는데요. 저녁에는 관절과 근육이 적절하게 풀려 있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답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 동안 섭취한 열량을 에너지로 사용하여 근육이 더 잘 만들어지죠.  


당뇨·고혈압 환자


당뇨·고혈압  환자의 경우 저녁 운동이 적합한데요. 혈관에 문제가 있는데 아침에 운동을 진행하면, 이미 활발한 교감신경을 더욱 자극하게 되어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된답니다. 또한, ·심혈관계 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겐 저녁 운동이 적합합니다. 잠자는 동안 체내 수분 양이 감소하고, 혈압 수치가 높아져 있는 아침에 운동을 하 경우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죠



입추를 지나 가을로 접어들었지만, 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은 요즘! 이렇게 습도 높은 환경에서 운동을 할 경우 심박수와 체온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탈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하는 틈틈이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운동 전에 마시는 물은 몸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기도 하죠!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체크하여 더운 날에도 안전하게 운동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① 운동 강도를 평소보다 낮추어 1시간 이내로  끝내기

② 틈틈이
휴식시간 갖기

 갈증이 생기지 않더라도 항상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하기

④ 습도가 높은 날 운동할 경우에는 운동 강도를 평소보다
10~20% 정도 낮춰서 진행하기


지금까지 운동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운동 시간대에 적합한 경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나에게 맞는 운동 시간대를 확인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켜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