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초여름 불청객! 수족구병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2018. 6. 8. 08:00


완연한 초여름 날씨를 보이는 요즘! 이렇게 기온이 오르고 외부활동이 증가하면 유행하기 시작하는 질병들이 있는데요~ 단순히 면역력이 떨어져 생기는 입 병 또는 손발의 수포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기 쉬운! 수족구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구병은 주로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때문에 영유아들만 걸리는 병이라고 오해하기 쉽죠. 하지만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럼, 수족구병의 증상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병은 보통 6~8월 말에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질환인데요. 수족구병에 감염된 어린이의 침, 콧물, 물집 진물 등을 통해 전염된답니다. (어린이 수족구병 자세히 확인하기 ▶ 어린이 블로그 링크)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3~4일 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증상이 일어나죠. 손과 발, 입 등에 수포가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랍니다.


초반에는 열, 근육통, 몸살, 두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고,  하루 이틀 뒤에는 수포성 발진이 나타납니다. 대게 증상이 발생하고 7~10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데요. 드물게 뇌수막염이나 뇌염, 마비증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열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뇌수막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은 곳을 피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수족구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구병 예방법


위생 습관 지키기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외출 후에는 물론, 수시로 깨끗하게 손 발을 씻도록 해야 합니다. 손은 꼭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를 사용하여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마지막으로 가글까지 해주면 더욱 완벽하겠죠


기침 예절 지키기


드물게 공기 중으로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서 기침예절을 꼭 지켜주세요!


즉시 진료 및 자가 격리하기


수족구병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자각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가 많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면역력 관리하기


수족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과일 또는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오늘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성인에게도 발생하기 쉬운 수족구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예방법을 통해 건강한 6월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