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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 중에는 날씬한 체형이고 특별한 가족력이 없는데도 고혈압인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얼마 전 내원한 김민감(가명)씨도 날씬한 체형에 담배를 피우지 않지만 혈압이 145/98mmHg(내원하여 30분을 앉아서 기다린 후 측정) 나왔습니다. 김씨는 회계 쪽 일을 하고 있고, 아직 나이가 30대 후반인데 벌써부터 고혈압이면 곤란하다고 자신의 처지에 대해 연신 불만스러운 표정이었습니다. 분석하기에 김씨는 전형적인 타입 A 성격이었습니다.


타입 A 성격은 관상동맥 심장병에 잘 걸리는 성격으로 대체로 열심히 일하고 경쟁적입니다. 타입 A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모습은지고는 못살아(경쟁성)’, ‘쉽게 화를 낸다(적대감과 분노)’, ‘완벽하지 않으면 성에 차지 않는다(과도한 성취 욕구)’, ‘시간에 쫓기는 느낌(시간 강박증)’인데 김씨는 놀랍게도 네 가지 특성을 모두 다 가지고 있었습니다.


타입 A 성격 검사


다음 물음에 대해 해당되는 것에 체크하세요.




1. 나는 약속시간에 늦는다던가 또는 일이 느리게 진행되는 것을 참지 못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2. 나는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3. 사람들은 내가 쉽게 흥분한다고 말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4. 나는 나의 일과 오락을 경쟁적으로 하려고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5.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미루고 잠시 쉬고 있을 때에 죄의식을 갖는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6. 나는 대화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챈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7. 나는 심한 압력하에 있을 때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낸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8. 나는 시간을 정해 놓고 강박적으로 일을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9.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다른 사람에 의해 좌우되는 것을 싫어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10. 나는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필요가 없을 때에도 나 자신을 몰아 세운다.

전혀 그렇지 않다좀처럼 그렇지 않다. ③ 종종 그렇다. ④ 거의 항상 그렇다.

 

* 채점 기준 : ① = 1 ② = 2 ③ = 3 ④ = 4

* 점수 해석 : 24점 이상은 타입 A라고 할 수 있다.




24점이 넘으면 타입A에 해당하는데 김씨는 30점이 나와 전형적인 타입 A 성격이었습니다. 그는 혈압을 잴 때도 긴장하는 편이었는데요. 생각중지훈련을 10분 시킨 후 열 번 연속 혈압을 재게 하면서 혈압에 대한 민감성을 떨어뜨리는 혈압둔감화 훈련 등을 수행하고 나서 혈압을 재어보니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모두 10mmHg 정도 떨어졌습니다.


생활 속 느리기 살기 연습



허겁지겁 이를 닦거나 머리를 감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 둘은 모두 건강을 챙기는 소중한 일상사 중 하나입니다. 몇 분 더 시간을 들이고 느긋하게 행하는 것이 해로울 게 없습니다. 급하지 않아서 좋을뿐더러 즐거운 기분이 들기도 하기 때문이죠.



성격적인 조급증을 고치는 데 즉효가 있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몇 번 불편한 느낌이 들어도, 남들보다 조금 더 여유 있게 산다는 만족을 깨달을 때쯤엔 이만한 유쾌한 습관도 없습니다.



일부러 더 긴 줄을 택하고 마음에 조급함이 생기지 않도록 다스립니다. 조급한 성격을 고치는데 안성맞춤 실행법입니다.



택시, 지하철, 버스를 탈 때 급해 보이는 옆 사람에게 한 번 양보하세요. 타인에게 베풀었다는 여유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뿐더러 솟구치는 화를 참는 좋은 방법입니다.


김씨가 한 달 후 내원했을 때 그의 혈압은 128/85mmHg으로 고혈압 전단계로 감소하였습니다. 현대의 리듬은 몸의 생체리듬보다 빠르게 디자인되어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현대적 생활리듬을 거스르는 내 안의 스톱워치가 있어야 합니다


너무 급하다 싶을 때, 감정이 들끓는다는 느낄 때, 일에 너무 빠졌다 싶을 때, 중요한 것을 상실하고 있다 느낄 때 과감하게 내 안의 스톱워치를 누를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여행을 하고 산책을 하고, 운동을 즐기고, 친구와 전화통화를 하는 등의 몸의 리듬에 충실한 일을 행할 여유를 가져보세요

결과가 아닌 하루하루의 삶의 과정에 조금 더 집중하며 인생의 시계를 조금 느리게 다시 맞추는건 어떨까요? 고혈압이라면 자신의 조급한 성격을 고치기 위해 느림보 연습을 해보기를 권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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