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2018 트렌드 키워드 #워라밸세대 알아보기!
2018. 1. 8.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최근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중시하는 젊은 직장인 세대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워라밸 세대들은  저녁이 있는 삶을 중시하며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은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오늘은 2018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Work Life Balance 를 꿈꾸는 워라밸 세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워라밸이란 ‘Work Life Balance’ 의 약자로 일과 개인생활의 균형성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워라밸 세대는 이러한 균형성을 통해 칼 같은 퇴근과 사생활 등을 중시하며 취직을 퇴직 준비와 동일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세대를 말한답니다.


이러한 워라밸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일  때문에 자신의 삶을 희생하고 싶어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과 자기애 실현 등을 중시한다는 점 이에요이는 하고 싶은 일보단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고 승진, 보수 등을 중시했던 기성세대와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죠!



계속해서 자료를 통해 워라밸 세대가 추구하는 좋은 회사의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 에서 실시한 구직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직자들의 65% 가 연봉이 낮더라도 근 없는 기업이 높은 연봉의  야근이 잦은 기업보다 선호한다는 결과를 보였는데요. 이는 최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워라밸이 직장 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워라밸 세대는 1988~1994년으로 갓 사회에 진출하고 구직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젊은 직장인들로 구성되어있는 만큼 사회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워라밸 라이프 스타일이 사회적 트렌드로 떠오르자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다양한 근무제도를 도입하고 있죠. 4.5일 근무제 또는 2시간 휴가제, 퇴근 후 메신저를 비롯한 모든 연락 금지 등이 그 사례랍니다.



그렇다면 워라밸 세대들은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어떤 여가 활동을 하고 즐기고 있을까요? 점심시간을 이용해 걷기 운동을 하며 짬을 내어 워라밸 라이프를 실현하기도 하며  퇴근 이후에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저녁이 있는 삶을 즐기는데요.


댄스, 발레, 클라이밍, 권투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부터  악기 또는 뜨개질, 꽃꽂이 등을 배우는 학습형그리고 만화카페나 피규어 조립 카페, 책과 맥주를 동시에 즐기는 책맥 카페 등에서 취미를 즐기는 엔터테인먼트형등으로 매우 다양하답니다.


또한 그저 소중한 지인들과 맛있는 저녁 식사, 분위기 좋은 카페 방문하기 등의 소소한 활동으로 워라밸을 실천하기도 하죠!



오늘은 현대해상과 함께 2018 키워드 트렌드인 워라밸 세대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워라밸이라는 것이 그저 꿈만 같다고 느껴지는 직장인도 있고, 이미 워라밸  라이프를 실천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잘 맞춰가고 있는 직장인도 있을 텐데요!


사실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진 만큼 우리 사회가  놓치고 있던, 너무나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가치가 바로 워라밸이죠. 이번 2018 트렌드 키워드로 워라밸 세대가 떠오른 만큼 앞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직장인의 워라밸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