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철 발생 위험 증가! 알고 예방하는 심부전
2017. 12. 4.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추운 날씨에 각종 질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계 질환은 겨울에 급격하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오늘은 심부전의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심부전이란?


요즘같이 추운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서 신체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 마디로 심장의 주요 기능인 '펌프'기능이 악화된다는 것입니다.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은 쉽게 숨이 차는 것인데요. 계단을 오를 때 심하게 숨이 차는 것이 지속된다면 심부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운동 능력이 저하되고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으며, 신체의 낮은 부위에 부종이 생기거나 심하면 몸 전체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심부전은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발병 위험이 높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걷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며 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갖고 있는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비만과 당뇨, 혈압은 심부전의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우선 적으로 치료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금주와 금연은 필수입니다. 피치 못하게 술을 마셔야 한다면 일주일에 1~2회로 술자리를 줄이고,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에는 7천여 개의 유독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호흡계,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줍니다.


심부전을 예방하는 식습관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심부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패스트푸드같이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첨가 당이 높고 정제된 탄수화물과 가공육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햄버거, 피자, 치킨과 같은 음식이 있습니다. 맵고 짜게 먹는 식습관도 개선해주세요~


심부전의 발생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물성 식품과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성 식품에는 녹색 잎채소와 과일, 전곡류, 콩 등이 포함된다고 하네요. 홍삼 또한 심박출량을 늘려 심부전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와 감자, 감귤류, 카카오 함유율이 높은 다크초콜릿은 심부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발병 위험이 높은 심부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과 음식만 지켜도 이번 겨울은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럼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