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늘어나는 고혈압 환자! 건강하게 몸 관리하기
2017. 6. 2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침묵의 살인자라 불리는 고혈압! 고혈압은 암에 이어 사망 순위 2위에 해당될 정도로 치명적인 성인병인데요. 이러한 고혈압 환자가 최근 30~40대 남성 사이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30대 성인 10명 중 3명이 고혈압 환자에 해당될 정도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와 건강한 몸을 위한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압력이 높은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장기에 높은 압력이 가해지면서 고혈압과 동시에 치명적인 질병이 함께 나타나는 큰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이 대표적이죠. 


이러한 고혈압이 최근 30~40대 남성 사이에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성에 비해 젊은 남성들은 비교적 높은 흡연율, 나트륨 과다섭취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더불어 스트레스면에서 남성들이 여성보다 더 취약해 위 질병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대부분 젊다는 이유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나이에 상관없이 고혈압의 위험을 인지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 관리 팁: 생활 수칙


고혈압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식단관리인데요.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요리 시 소금을 사용하기 보다는 나트륨 함량을 최대 69%까지 줄여주는 간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자, 바나나, 토마토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식사 후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심장협회저널에 따르면, 걷기 운동은 고혈압 위험을 7%까지 감소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활동량이 적은 저녁에는 식사 후에 조금씩 산책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심호흡을 해주는 것도 좋답니다. 숨을 들이마신 상태에서 호흡을 멈추었다 내쉬어주면, 긴장이 조금 풀릴거에요.



건강 관리 팁: 가정에서 혈압 측정하기


고혈압 예방을 위해 중요한 또 한 가지! 바로 규칙적인 혈압 측정인데요. 고혈압 환자들은 정기적 진료, 식단 조절에 비해 규칙적인 혈압 측정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합니다. 건강한 몸 관리를 위해 집에서도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가정혈압' 측정이 있는데요. 본인의 혈압 변화를 직접 확인하면서 환자가 치료에 적극 참여하는 데 동기부여를 해준다고 합니다. 가정에서의 혈압 측정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가정에서 혈압 측정 시 주의사항>

1. 아침: 약물 복용 전, 식사 전 측정

2.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 측정

3. 화장실 다녀온 후, 5분간 휴식 후 측정

4. 측정 전 30분 이내 흡연 및 카페인 섭취 금지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법 3가지> 

1. 의자에 등을 기대 앉아 혈압 측정 준비

2. 커프를 위팔, 심장 높이에 착용

3. 측정 후 혈압 수첩에 측정치를 모두 기록


출처: 대한고혈압학회 홈페이지


규칙적인 혈압 측정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지만, 가정혈압 측정을 통해 효과적인 진단이 가능하답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 가정혈압 측정을 통한 정기적 점검도 꼭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하이현과 함께 고혈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항상 중요한 우리의 건강! 올바른 생활수칙과 정기적 점검으로 지켜나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