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많은 직장인들이 겪는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극복하기
2017. 4. 26.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한번 쯤은 겪을 수 있는 직장인 사춘기. 혹시 최근 권태감이나 무기력감을 느껴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직장인 사춘기와 그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란?


직장인 증후군이란 직장생활에 대한 회의감으로 인해 업무의 효율이 떨어지거나 일에 불만을 갖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입사 3년 이내에 직장인 사춘기를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직장인 사춘기를 겪는 직장인들은 대부분 의욕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겪었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극심해 진다거나 출근을 하기가 싫어지고, 심한 경우에는 인생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기도 했다고 합니다.



혹시 나도 직장인 사춘기?


요즘 업무에 대한 의욕이 떨어지고 무기력감을 느끼면서 혹시 나도 직장인 사춘기를 겪고 있는 것인지 고민이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장인 사춘기 체크리스트


1.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는 빈도가 많아졌다.

2. 예전에 비해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졌다.

3. 만사가 귀찮다.

4.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앞으로도 계속 한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다.

5. 이러려고 회사에 들어왔다 하는 회의감이 종종 든다.

6. 회사의 상사를 보면, 나의 미래의 모습이 저렇게 될까 겁이 난다.

7. 아침에 출근하지 않고 훌쩍 떠나버리는 상상을 한다.

8. 지금 하고 있는 일 말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이 어딘가 있을 것 같다.

9. 이직을 계획해 보면 막상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10. 인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일이 잦아졌다.


위의 항목 중 7개 이상 해당된다면 직장인 사춘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 사춘기 극복하기


직장인 사춘기를 겪게 되면 이 회사가 나와 맞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퇴사를 결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직을 통해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비슷한 증상을 다시 겪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무조건 이직부터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회의감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봉, 직무의 성격, 사내 관계 등 회의감을 느끼게 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자신을 진단해 보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또한 가능하다면 단기간이라도 휴가를 내어 생각할 시간을 가지며 본인의 생활과 업무 환경 등을 되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휴식을 하는 것 만으로도 큰 기분전환이 되기도 한답니다. 또한 혼자만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친한 직장 상사나 선배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접 경험담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직장인 사춘기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회의감이나 무기력감이 든다고 본인을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본인이 활기를 찾을 수 있는 일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모든 직장인 분들 오늘 하루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