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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지만 아침과 저녁 큰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기도 쉬운 시기이죠.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이 구내염인데요. 심한 경우 음식을 못먹거나 말하지도 못할 정도로 골치 아픈 질병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이현이 구내염의 원인과 그 예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입 안 점막이나 입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입 안이 하얗게 파이는 구내염은 흔히 혓바늘이 돋은 증상도 구내염의 일종이라고 하네요. 특히, 구내염은 발병하면 1~2주 가량은 잘 낫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린이 구내염의 경우에는 고열과 입안, 목구멍, 잇몸, 혀 등이 붓는 등의 증상이 수반된다고 하네요.



발병 부위가 작아 단순한 질병처럼 보이지만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실 때 조차도 어려움이 있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피로, 생리주기, 비타민 B12 결핍, 면역력 저하 등 굉장히 다양한데요. 신체 내의 변화 뿐만 아니라 볼을 씹거나 음식이나 알레르기, 심지어 치아 성분까지도 구내염의 발병에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구내염은 전염성이 없지만 헤르페스 구내염이나 칸디다증 구내염은 감염이 된다고 하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음주, 흡연,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으로도 구내염을 발병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생긴 상처가 아물지 않을 경우 구내염으로 이어진다고 하네요. 구내염이 발병했을 때는 금주와 금연을 하여 빠르게 치료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내염 예방법


구내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고른 영양소 섭취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인데요. 또한,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요즘엔 수분배출이 증가해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십상인데요. 수분 부족 역시 구내염의 주요 발발 원인이라고 하니, 충분한 물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또한, 구내염을 예방하는 데는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와 계란, 우유, 닭고기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생활화하여 입 안을 청결히 하는 것은 물론, 엽산이나 철분, 아연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 육류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한번 발생하면 일상생활에서도 큰 불편을 겪는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구내염은 한번 발병하면 쉽게 낫지도 않고 재발율이 높아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내염을 이겨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일상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이겠죠! 일상에서의 작은 습관부터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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