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달라지는 운전면허 취득법! 미리 준비하기
2016. 11. 16.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올 12월 22일부터는 운전면허 시험이 개정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갑자기 운전면허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복잡한 절차와 넘쳐나는 정보들로 인해 감을 잡기 어려우셨다면, 오늘 하이현이 속 시원하게 운전면허시험을 총정리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 취득 단계 및 준비물


먼저 운전면허증을 얻기 위해서는 5가지 절차를 거쳐야 해요.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 많이 들어보셨죠?


첫 번째 단계인 교통안전교육은 면허시험장 내 교육장에서 1시간 동안 무료로 진행되는데요. 일정은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에서 조회 후 교육을 들으시면 된답니다. 교통안전교육 시 준비물로는 신분증만 챙겨가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시력 검사 정도의 간단한 신체검사가 진행되며 따로 준비물은 없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학과시험 즉, 필기시험입니다. 총 40개의 안전운전 방법, 교통법규, 예절 문제가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는데요. 2종은 60점, 1종은 70점 기준을 넘으면 되는 객관식 절대평가 시험입니다. 학과시험 준비물로는 응시원서, 6개월 이내 촬영한 칼라사진(3.5X4.5cm 또는 3X4cm) 3매, 신분증을 챙기시면 됩니다.


네 번째 단계는 기능시험 즉, 운전장치 조작능력 평가를 하는 단계입니다. 정지상태 운전장치 조작(전조등, 방향 지시등, 와이퍼, 기어변속)과 운전상태 운전장치 조작(50m 주행하며 차로 준수, 돌발 시 급제동)이 채점 항목인데요. 기능시험을 보러가실 때에는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꼭 챙겨주세요.


여기까지 합격하고 나면 연습면허가 발급되는데요. 도로주행 시험을 치르기 위해 도로주행접수를 하고, 해당 날짜에 면허시험장 도로주행 시험장소에서 도로주행시험을 보면 시험이 끝이 난답니다.^^



올 12월, 운전면허시험 달라지는 점


앞에서 살펴본 운전면허시험 절차 중 일부는 초보 운전자의 운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6년 12월 22일부터 개선되는데요. 어떤 항목이 어떻게 바뀌는 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필기 시험인 학과 시험은 기존 730문항에서 1,000문항으로 확대됩니다.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보복운전, 이륜차 인도주행, 어린이 노인보호구역, 긴급자동차 양보 등 보행자 보호에 대한 내용을 추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음으로 기능시험은 기존 50m에서 300m 이상으로 주행 길이가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추가로 5가지 코스(좌/우회전, 신호교차로, 경사로, 전진(가속), 직각 주차)를 통과해야합니다. 



마지막 관문인 도로주행시험은 기존의 불필요한 항목을 제외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규정 속도 위반 등 안전운전에 필요한 항목으로 구성한 59개로 감소되었는데요. 막상 운전면허를 취득해도 실제 도로 주행은 서툰 사람들이 많았던 상황을 반영한 항목입니다. 하지만 운전전문학원의 의무교육은 6시간 그대로 유지해 운전면허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도록 노력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개선된 내용을 보면 운전면허시험절차가 보다 까다로워지더라도 운전자 본인과 동승자, 보행자 모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똑똑한 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저렴하고 빠르게 셀프 운전면허 취득 방법


지금부터는 일 때문에 주중에 운전면허를 준비할 수 없는 직장인들을 위해 저렴하고 빠르게 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첫째로, 교통안전교육은 주 1~2회 마련된 야간 교육을 신청하세요. 둘째, 신체검사는 2년 이내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결과내역서를 제출하면 이 단계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과시험은 시간날 때마다 틈틈이 무료 어플리케이션(스피드 운전면허, 운전면허 PLUS 등)을 통해 시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두세요.



넷째, 기능시험은 운전장치 조작능력 평가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면허시험장에 비치된 시뮬레이터, 유튜브 동영상, 지인에게 자동차 구조와 기능에 대해 들으며 내용을 숙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로주행은 운전전문학원에 가서 제대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총 교육시간은 6시간이기 때문에 주말 이틀 동안 교육을 받으면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5단계 중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을 하루 만에 최대 3만원으로 준비할 수 있어요. 매주 주말마다 조금씩 시간을 내서 준비한다면 한 달만에 저렴한 가격으로 셀프 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하답니다. 단, 올 12월 전에 면허를 준비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운전면허 취득 절차, 준비물에서부터 12월 운전면허 달라지는 점까지 직장인을 위해 빠르고 저렴하게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면허증을 취득하고자 결심하신 분들께 유용한 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운전은 편리하면서도 안전에 유의해야하는 만큼 시험 준비 잘 마치시고 합격 하세요.^^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