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가을이면 유독 심해지는 변비 대처법
2016. 10. 28.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가을철에 유독 식욕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지는 이유 중 하나가 변비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변비 환자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가을철에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을철, 변비가 심해지는 원인과 그 예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하이현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에 변비가 심해지는 이유는?


먼저, 변비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을 본 후에도 잔변감이 드는 경우,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를 변비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변비가 가을철에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을에는 몸속의 수분이 쉽게 부족해져 대변이 딱딱해지면서 변비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변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변이 딱딱해지거나 수분이 줄어드는 것도 변비의 원인입니다. 소화된 음식물을 아래로 밀어내는 것을 연동운동이라 하는데요. 장이 건강하지 않을 경우, 연동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아 변비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과도한 다이어트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섬유질이 부족한 경우,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법 - 식이요법


가을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조절이 중요한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해요. 식사할 때는 가급적 식이섬유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은 수분 섭취를 위해 자주 마셔야 합니다. 하루에 2L 정도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차가운 물 한 잔을 마시는 것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복숭아의 경우,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독성 노폐물 배출에도 탁월하다고 해요. 사과는 장의 수분 유지를 도와주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며 변을 부드럽게 해준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무인데요. 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변의 양을 늘려주며 장 청소에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해조류는 변비 예방에 좋지만, 그중에서도 끈적끈적한 알긴이 다량 함유된 다시마는 장의 연동운동을 도울 뿐 아니라 철분 함유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법 - 운동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해주는 것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데요. 호흡과 심박 수를 촉진해 장의 연동 운동을 돕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수영은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기 때문에 중력의 영향을 덜 받으며 장에 무리가 가지 않으므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가도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혈액 순환을 도와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케겔 운동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항문의 괄약근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는 운동이며 치질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운동을 도와주고 내장지방 제거에도 탁월한 훌라후프도 변비를 극복하는 운동입니다. 마지막으로 배꼽 주변을 손바닥으로 두드리거나 꾹꾹 눌러주며 마사지를 해 주는 것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지금까지 가을철 변비가 심해지는 이유부터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변비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치열과 같은 치질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하루빨리 해결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말 못 할 고민인 변비! 하이현이 알려드린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이번 가을은 상쾌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