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후회하지 않고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
2016. 9. 26.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날씨가 선선해져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요즘! 근교로 드라이브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드라이브를 하기 좋은 계절에 자동차 구입을 준비 중이신 분들을 위해 중고차 고르는 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기 좋은 시기


중고차의 시세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휴가철을 앞둔 시기나 명절 연휴가 많은 봄, 가을 철은 중고차 업계의 성수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반면에 장마철이나 겨울철은 비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의 경우에는 차량의 연식이 넘어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감가상각이 이뤄져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보통 11월부터 이듬해 2월정도까지 가장 저렴하다고 하니 중고차 구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시기도 잘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침수차 여부 확인하기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침수차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침수차는 말 그대로 물에 잠긴 적이 있는 차량을 말하는데요. 수리가 가능하지만 침구차의 경우 완벽한 수리는 힘들다고 합니다. 물론 중고차 구매 시 딜러에게 침수차에 대한 고지를 받지 못하고 구매한 경우에는 자동차 관리법위반에 해당되기 때문에 소비자 보호원, 구청을 통해 환불이나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구매를 하기 전에 미리 꼼꼼히 확인을 하는 것이 좋겠죠.



침수차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안전벨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물때나 진흙이 묻어있는 경우에는 침수여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안전벨트를 통째로 바꾸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헤드레스트 탈부착 부위, 시트 밑 스프링, 좌석 레일, 연료 주입구, 엔진룸, 트렁크, 차량 하부 등에 차량의 구석구석을 확인해 진흙이 묻어있거나 녹슨 자국은 없는지 함께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운전으로 차량상태 확인하기


자동차를 구매하려면 무엇보다 시운전을 꼭 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시운전을 통해 엔진음이나 배기음, 매연 여부 등 다양한 상태를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운전은 20분 정도가 적당하며 평소보다 천천히 운전을 하면서 엔진이나 변속기의 상태나 핸들의 쏠림 여부는 없는지, 브레이크는 이상없이 작동하는 지 등 다양한 차량 상태를 직접 느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운전을 마친 이후에도 차량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운전 이후 엔진 바로 아래 바닥 등을 살펴보면서 주행 중 각종 오일의 누수는 없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현이 알려드린 중고차 구입 팁! 도움이 되셨나요? 중고차 구입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시기와 차량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좋은 차량을 알맞은 가격에 구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