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입덧보다 괴롭다는 임산부 두통! 해결책 알아보기
2016. 9. 2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전체 인구의 90%가 경험한다는 두통! 현대해상 가족분들도 한 번쯤은 겪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입덧 못지않게 괴롭다는 임산부 두통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임산부 두통의 원인과 완화법은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이현과 알아보아요.





임산부 두통의 원인


그렇다면 임산부 두통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임신 중 두통은 대부분 호르몬의 변화와 같은 생리적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수면 부족이나 피로, 불규칙한 생활 등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콘택트렌즈나 눈에 맞지 않는 안경을 착용했을 때에도 두통이 유발될 수 있으니 특히 눈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으로 인한 체형 변화와 입덧 등의 신체적 변화부터 출산에 대한 불안이나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변화까지 모든 것이 원인이라고 할 만큼 복합적인 이유가 있다고 하니, 무엇보다 편안한 마음가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임산부 두통의 증상


임산부 두통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긴장성 두통입니다. 이 경우에 머리 양쪽을 조이거나 누르는듯한 통증이나 목덜미를 누르는듯한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머리 한쪽 부위에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목의 근육 부분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두통의 유형으로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3시간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식욕부진과 구토, 눈부심 등을 동반하는 편두통이 임신 후기까지 계속된다면 임신 중독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임산부 두통 완화법


임산부 두통을 완화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것은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균형 있는 식사를 통한 영양 섭취는 물론, 특히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요. 단백질은 임신 중독 예방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수면시간! 과다한 수면이나 부족한 수면 모두 임산부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되도록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임신에 대한 스트레스로 두통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임신에 대한 불안감은 주변 지인에게 솔직하게 털어놓고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 등은 가족과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하이현과 임산부 두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현대해상 예비맘 여러분 모두 파이팅하세요!^^